MTN NEWS
 

최신뉴스

"취약계층 105만명에 민간공급분 독감백신으로 무료접종"

정희영 기자



정부가 4차 추가경정예산 통과로 확보한 315억원을 취약계층 105만명 독감 무료접종에 사용할 예정이다. 105만명분은 추가 수입이나 생산을 하지 않고, 기존 생산량 내 유료분을 무료로 전환해 확보할 계획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수입이나 추가 생산으로 백신을 확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민간에 공급된 물량을 국가가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 및 독감 무료예방접종 긴급방역지원 예산을 포함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이 가운데 독감과 코로나19 동시 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추가 무료 예방접종을 위해 백신접종비용 315억원을 추가 지원해 105만명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 추가 무료 접종 대상자는 의료급여 수급권자 70만명, 장애인 연금·수당 수급자 35만명이다.

이들 105만명의 무료 접종 방식은 의료기관에 풀릴 예정인 유료분 공급분 1120만명분에서 105만명분만 정부가 대신 비용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 총괄계약방식 입찰이 종료된 만큼 사후 지원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례로 기존 무료 접종 사업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의료급여 수급권자와 장애인 연금·수당 수급자가 추가 무료 접종 대상자가 민간 의료기관에서 4가 백신을 접종하고, 사후 지자체로부터 백신 접종 비용을 지원받는 방식이다.

다만, 민간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판매하는 백신 물량을 정부에서 일부 지불하는 만큼, 의료계와 비용 지원 방식에 대해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접종 기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