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트럼프, 쿠바 추가 제재...쿠바산 럼주·시가수입 제한 확대

"공산주의자 탄압에 맞선 투쟁 일환" 강조
이유나 기자



미국 정부가 23일(현지시간) 쿠바에 대한 추가 제재 조치를 취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피그만(灣) 침공사건' 참전용사 초청행사를 통해 Δ쿠바산 럼주와 시가 수입 제한 확대 Δ미국인, 쿠바 정부 소유 호텔 숙박금지 등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국의 이 같은 조치가 "공산주의자들의 탄압에 맞서 우리가 지속하고 있는 투쟁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미 정부는 지난 1961년 4월 발생한 '피그만 침공사건'을 계기로 50년 넘게 쿠바와 대립을 이어오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재임시절인 2015년 관계 정상화에 합의했다.

'피그만 침공'은 1961년 4월16일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 정권이 '사회주의 국가'를 선언하자 이튿날인 4월17일 미 중앙정보국(CIA)이 쿠바 출신 망명자 1,500명으로 '제2506공격여단'을 꾸려 쿠바를 침공토록 사건이다. 그러나 당시 미국 측은 100여명의 사상자를 내고 1,000여명이 생포되면서 결국 작전에 실패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중남미 공산국가들에 대한 '압박' 차원에서 작년 6월 쿠바로의 여행 제한 조치를 강화하는 등 쿠바와의 관계에서 오바마 전 대통령 때와는 상반된 행보를 보여 왔다.

로이터는 쿠바 정부가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위험 때문에 외국인 입국을 막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발표가 양국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유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