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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이어 기안기금 2호는 제주항공 유력

김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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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아시아나항공에 이어 제주항공이 두번째로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지원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저비용항공사에도 기안기금 문호를 열어둘 방침인데요. 채권단과 함께 제주항공의 필요 자금을 점검한 뒤 구체적인 지원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대형 항공사에 한정될 것으로 예상됐던 40조원 규모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저비용항공사도 받게 될 전망입니다.

금융당국은 저비용항공업계 1위 제주항공에 기안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현재 산업은행과 함께 제주항공에 필요한 자금 규모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어 점검 작업이 끝나는 대로 구체적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금융당국은 당초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기안기금 지원에 소극적이었습니다.

저비용항공사에는 다른 금융지원프로그램 이용을 독려할 계획이었지만 실사 결과 기안기금 투입이 절실한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대형 항공사들은 화물 수송 효과로 근근이 버티고 있지만 저비용항공사들은 이미 벼랑 끝으로 내몰렸습니다.

다만 저비용항공사 중 기안기금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뿐입니다.

기안기금 지원을 받으려면 총 차입금 5,000억 원, 직원 수가 300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 최소 90% 이상의 고용 총량 6개월간 유지, 배당 ㆍ자사주 매입 금지 등의 조건이 있습니다.

제주항공은 "아직 기안기금 신청을 하지 않았지만,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안기금 1호는 아시아나항공으로, 최근 운용 심의위원회에서 2조 4,000억 원을 지원하기로 결정됐습니다.

대한항공은 2분기에 화물 부문 호조로 실적이 개선되면서 아직 기안기금 신청을 하지 않았습니다.

제주항공이 아시아나항공에 이어 두 번째로 기안기금지원을 받아 유동성 위기 극복에 나설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입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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