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 추석맞아 강원상품권 환전한도 2배로 상향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강원도는 추석을 맞아 강원상품권 환전한도액을 기존 환전한도액의 2배로 상향한다.

환전한도 상향은 올해 강원상품권 판매액 급증에 따른 유통 원활화를 위한 것으로 이번 상향 조치에 따라 강원상품권 개별가맹점은 월평균 매출규모에 따라 최대 1억원까지 환전이 가능하다.

강원상품권은 올해 판매액이 지난 21일 1000억원을 돌파하며 2017년 첫 발행 이후 3년간 연평균 판매액 256억원 대비 4배 가량 높았다.

특히 하반기 특별할인판매 기간에는 월 100억원 이상 판매되고 있다.

이는 재난지원금 등으로 ’강원상품권‘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고 가맹점 수가 종이, 모바일 각각 3만개 이상으로 증가해 일상생활 내에서 쉽게 상품권 사용이 가능졌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환전한도 상향을 통해 수요자 편의 제공으로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매출 상승 및 고객유입 강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상향한도액은 지난 7월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지역사랑상품권법)'이 시행되면서 관련 조례 및 시행규칙이 25일 개정·시행됨에 따른 것이다.

이번 조례 개정안에는 온라인 결제를 위한 중개가맹점 제도 도입, 상품권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확대 근거 마련 등도 반영돼 ‘강원마트’, ‘도 연계 배달앱’ 등 온라인 결제도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제정된 '지역사랑상품권법'은 지역사랑상품권 부정유통 차단을 위한 조치사항을 해 유통 위반행위를 조사하고 과태료 부과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불법환전 행위 시에는 2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 위반행위 조사 등을 거부·방해한 자에게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강원도 김태훈 경제진흥국장은 "이번 환전한도액 상향 결정이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도민들도 건전한 상품권 유통질서 확립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