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공공임대주택 자살·고독사 증가…"취약계층 관심 높여야"

박수연 기자



올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공공 임대주택 내 자살사고와 고독사가 예년대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9일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전남 여수을)에 따르면 LH 공공 임대주택 내 자살사고는 올해 1월~8월까지 66건으로 작년 1월에서 12월 대비 10건 증가했다. 같은 기간 고독사도 43건으로, 전년 대비 10건 늘었다.

현재 LH는 임대주택 내 사건·사고 발생시 적시성 있는 대응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2019년 1월부터 '임대주택사건 재난외 사건·사고 보고체계'를 수립·시행하고 있다. 또 고독사 등 사회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가사대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LH 무지개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다.

김 의원은 "입주민 사망사고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이같은 LH의 노력은 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LH 공공 임대 주택(국민 임대주택, 영구임대주택, 행복주택, 50년공공임대 주택)에 60세 이상 가구는 29만6,629가구가 입주해있다. 이 중 1인가구의 비중은 54.3%로, 16만1,216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김 의원은 "LH가 공공임대 확대에 대한 심도있는 고민을 해온 것은 사실이지만 한 발 더 나아가 그 공간에 거주하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과, 그 삶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LH는 주거공간에서 모두가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사회에 다가갈 수 있는 방안을 정부와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