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언택트포럼] 디지털 대전환으로 포용성장… 민간이 이끄는 뉴딜 필요

이명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디지털 뉴딜은 그린 뉴딜과 함께 한국판 뉴딜 정책의 한 축을 담당하며 디지털 기반의 인프라 조성과 비대면 산업 육성 등이 중점적으로 추진됩니다.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경제적 약자를 위해 고용 안전망을 확충하고,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민간이 주도적으로 정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실한 당근책을 부여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어서 이명재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전문가들은 언택트포럼에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산업 혁신과 국가경쟁력 강화는 물론 포용성장이 완성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경제적 약자에 대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면 고령자의 업무 효율이 증가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간 생산성 격차가 줄어들며 제조현장에서 여성인력이 늘어나는 등 변화가 생긴다고 봤습니다.

[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 "실패하거나 못 따라오는 사람에 대해서 직업훈련을 하고 임금·구직 지원을 하면서 고용안전망을 확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포용이 완성될 때 결국 디지털 뉴딜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공정 프로세스 자동화와 품질관리 수준을 감안해 회사에 맞게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고 제품 개발과 마케팅, 고객 관리 등 전과정의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또 식당과 가게에서 고객에게 포인트를 적립해주고 온오프라인 주문관리 시스템을 저렴한 가격에 빌려 쓰는 서비스 등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 지원도 적극 시행해야 한다고 봤습니다.

디지털 뉴딜은 기업들의 협력과 공동투자가 핵심이라는 점에서 민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부는 최근 총 20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 대상을 선정했으며 분야는 5G와 스마트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실감형 콘텐츠 등을 포함했습니다.

포럼 참석 전문가들은 투자에 대한 손실이 발생했을 때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리스크를 먼저 부담하고 펀드에 대한 세제 혜택도 부여하는 등 민간의 투자 활성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장 : "국민이 주체가 되는 뉴딜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지역에서도 같이 하고 시민사회, 사회적 경제기업도 참여하는 민주적 참여가 보장되는 뉴딜이 되어야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화가 확산되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정부와 민간이 힘을 모아 한국판 뉴딜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한단계 도약할지 기대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명재입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