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감 D-1 산업계도 긴장 …상임위별 기업 주요 이슈는?

정무위 ㆍ산자위 ㆍ국토교통위 등에서 기업 현안 질의 …기업인 줄소환 예정
"호통 국감보다 정책 국감 기대"
김주영 기자

사진: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6일 기획재정부 직원들이 국감장을 설치하고 있다. 사진 뉴스1



21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산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상임위원회 별 기업 관련 현안이 포진해 있는데다 기업인들이 증인으로 대거 소환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6일 국회에 따르면 2020 국감은 7일부터 26일까지 3주간 실시된다. 이 가운데 정무위원회,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등에서 기업 관련 질의가 쏟아질 전망이다.

우선 정무위원회 국감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이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금융위원회 대상 국감에 장석훈 삼성증권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달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과 관련해 이 부회장 등을 불구속 기소했는데, 승계과정에서 삼성증권이 각종 부정 거래에 동원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박 의원은 장 사장에게 2014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삼성증권이 어떤 개입을 했는지 질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는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가 증인으로 소환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일본의 수출 규제 이후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중인 '소재, 부품산업, 장비산업 2.0' 전략과 관련해 의견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증인 채택 여부는 7일 확정된다.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는 이스타항공의 대량 해고 사태와 관련해 정치적 공방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스타항공 창업주는 이상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대량해고,임금체불 상태를 방관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 의원은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지만 야당을 중심으로 이미 '이상직 의원 ㆍ이스타항공 비리의혹 진상규명 특별위원회'가 구성됐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감에서는 농어촌상생협력을 위한 기업의 저조한 기부 실적이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은 농어촌상생협력기금에 대한 기업 기부실적이 저조한 책임을 묻겠다며 삼성전자와 현대차, SK, LG전자, 롯데 등 대기업 임원들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에서는 기업의 환경오염 실태와 노동 대책과 관련해 질의가 쏟아질 예정이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포스코에너지가 운영중인 삼척 화력발전소 인근에서 주민들의 민원이 잇따르는 이유와 환경규제를 명확히 지켰는지 여부를 질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하이트진로의 '진로이즈백' 으로 불거진 공병 재활용 자율협약 파기 논란, CJ대한통운을 비롯한 택배업체 노동자들의 과로사 대책에 대한 질의가 예정됐다.

재계 관계자는 "21대 첫 국감인 만큼 이전처럼 기업인들을 불러다가 호통치고 면박 주는 모습이 연출되기 보다는 현안 위주의 정책 국감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