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양,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부지에 LNG 발전소 유치

한국서부발전 500MW급 LNG 발전소 건설 등 상호협력 협약 체결
문정우 기자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전체 전경 조감도. (자료=한양)

한양은 한국서부발전과 LNG 발전소 건설, LNG 터미널 이용에 관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한양이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여수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는 총 310만㎡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서부발전이 이중 약 10만㎡ 부지에 500MW급 LNG 발전소를 건설하고, 운영시 한양의 동북아 LNG Hub 터미널을 이용하게 된다.

한국서부발전은 한양과 이번 협약뿐만 아니라 6일 여수시청에서 여수시와 LNG복합발전 사업추진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면서,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한양과 더불어 LNG 복합발전소 사업 추진을 한층 본격화할 전망이다.

LNG 발전소와 LNG 터미널이 같은 부지에 입지할 경우 따로 떨어져 있을 때 보다 발전효율이 증가하고 비용절감 등 기대효과가 크다.

LNG 터미널의 냉배수와 발전소의 온배수를 섞으면 해수온도 상승을 낮출 수 있고, 발전소 효율이 높아져 온실가스 배출도 상대적으로 줄어든다. 추가 배관 시설을 이용하지 않아도 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LNG 직도입을 통한 저렴한 연료 도입으로 전기요금 인하에도 기여할 수 있다.

한양은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동북아 LNG 허브터미널‘의 20만㎘급 저장탱크 1기에 대한 공사계획 승인을 받은바 있다. 지난 9월말에는 천연가스반출입 사업용 탱크 임대를 위한 보세구역을 허가받아 추가로 반출입업 탱크 공사계획까지 앞두고 있다.

한양은 10월 착공을 위한 인허가를 마무리하고 2023년 말 준공을 목표로 LNG 탱크 2기 착공을 추진 중이다. 2024년 LNG 탱크 2기, 2025년 이후 LNG탱크 4기 등 총 8기를 준공할 예정이다. 5호기 LNG탱크부터는 국내 최대 규모인 27만㎘급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한양 관계자는 "국내 발전·산업용 수요처에 LNG를 공급하고 글로벌 LNG 트레이더들에게 LNG 저장·반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LNG 벙커링, 수소산업, 냉열이용창고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