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셀트리온 항체치료제, 변종 코로나19에도 효과"

박미라 기자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중화항체치료제 'CT-P59'가 최근 유행중인 변종 코로나19 G형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고 방역당국이 밝혔다.

권준욱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6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항체(CT-P59)가 클레이드(clade·계통)상 G형과 GR형에 대해 방어능력(중화능력)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높은 중화능력은 적은 항체를 투입하더라도 바이러스를 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환자를 빨리 안정시키고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권 부본부장은 "방어능력이 확인됐다는 것은 결국 돌연변이 발생과 무관하게 백신도 마찬가지로 효능을 보일 수 있다는 의미"라면서 "현재 GH형에 대해서는 시험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유전자 염기서열 차이로 인한 아미노산의 변화를 기준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S, V, L, G, GH, GR, 기타 등 총 7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국내에선 코로나19 유행 초기인 2~3월에 S형과 V형이 대부분이었으나 3월부터 유럽과 미국 등 해외 입국자를 통해 G형, GR형, GH형 바이러스가 유입됐다.

한편 셀트리온은 앞서 지난 7월 CT-P59가 S형 대비 G형에서 10배 넘는 치료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CT-P59는 현재 임상 2상이 진행 중이다. 연말까지 2상을 마친 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해 신속히 국내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