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하나금융연구소, "내년 2차전지·정보서비스·반도체 뜬다"

정부 투자 확대와 주요국 코로나19 봉쇄 완화 영향
박지웅 기자


(사진=뉴스1)

내년에는 2차전지 제조업과 정보서비스업, 반도체 제조업 등의 업황이 긍정적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7일 발간한 '2021년 산업 전망'에서 정부 투자 확대와 주요국의 코로나19 봉쇄 완화 조치로 인해 주요 산업이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소는 분석대상을 12개 산업으로 분류했으며 반도체(회복→안정)와 휴대폰·자동차·조선·소매유통(둔화→회복), 철강·석유화학(침체→회복) 등 7개 산업의 경기 싸이클이 올해보다 개선된다고 예상했다.

2차전지·정보서비스는 올해와 마찬가지로 활황을 이어가는 한편 음식료(안정), 정유·건설(침체) 등은 보수적으로 봤다.

연구소는 2차전지 제조업과 정보서비스업, 반도체 제조업에 주목했다. 2차전지 제조업은 전기차(EV) 배터리 보급 확대로 매출액이 30% 이상 늘 것으로 예상했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정보서비스업은 플랫폼 지배력을 기반으로 커머스, 결제, 콘텐츠 등 확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독과점 플랫폼 영향력 강화에 대한 우려로 정책 리스크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마진 개선이 미약한 정유업과 기업간 양극화가 심화되는 건설업은 업황 개선이 쉽지 않을 것으로 추정했다. 정유업의 경우 복합정제마진이 여전히 손익분기점을 밑돌고 역내 공급과잉도 계속되리라고 봤다. 건설업은 정부 주도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와 공급확대로 수주실적이 기대되지만 주택 건설 부진이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연구소는 경기 전망에 있어 주목해야 할 요소로 △정부투자 확대 △자국 우선주의 확산 △산업 생태계 변화 가속화 등을 제시했다.

기업들이 투자를 주저하는 틈에 정부 역할이 클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또 코로나19로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는 틈에 무역분쟁, 리쇼어링(국내 복귀 기업) 등 자국 우선주의가 확대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반면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보건위생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한 국제공조는 보다 긴밀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김영준 하나금융연구소 산업분석팀장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산업 생태계 변화에서 뒤쳐질 경우 기업의 생존을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받은 정유, 항운, 오프라인 유통과 전기차 전환 이슈가 있는 자동차 제조업 등의 경우 산업 재편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박지웅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