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로 불어난 자영업자 대출…금융부실 숨은 '뇌관'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빚으로 연명하는 자영업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정부의 원리금 상환유예라는 지원 아래 소리없이 쌓여만 가고 있는데요. 생계 위협을 받는 자영업자의 대출이 앞으로도 늘 것으로 보여서 만약 경기가 살아나지 못하면 향후 금융부실을 촉발시킬 수 있다는 경고음이 나옵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빚으로 버티는 자영업자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우리 경제 뇌관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벼랑 끝에 내몰린 자영업자를 돕고 경제 순환을 위한 지원책이지만, 경기 회복이 더뎌질수록 부실 가능성과 부실의 규모가 덩달아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국내 5대 은행의 자영업자 대출은 코로나가 확산되기 전인 1월보다 24조원 가량 늘어, 지난해 증가분 보다 두 배 불었습니다.

자영업자 대출이 급증한 건 정부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 확대를 장려한 결과입니다.

실제 지난달 대출한도를 두배 늘리고 중복 지원을 허용한 2차 코로나 대출은 시행 일주일 만에 3500억원이 집행됐습니다.

이처럼 자영업자 대출이 불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부실이 가시화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금융당국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내년 3월까지 원금과 이자 상환을 납부하지 않도록 유예해줬기 때문입니다.

지난달까지 주요 은행에서 원금과 이자를 납부받지 않은 대출은 5조원에 육박했고, 이자조차 받지못한 규모는 3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은행 연체율은 7월말 0.36%로 안정적인 수준이지만, 일종의 착시효과라는 지적도 잇따릅니다.

[안태영 한국기업평가 선임연구원: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시행중인데 해당 대출은 문제있는 여신일 가능성이 있지만, 유연화 방안에 따라 정상여신으로 분류돼 자산건전성 왜곡 가능성 있어서 해석할 때는 조금 더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책 효과가 사라지고 나면 한꺼번에 부실로 떠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자영업자 대출이 숨은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