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北, 열병식서 신형 ICBM 등 신무기 대거 공개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조선중앙TV 열병식 녹화 중계
-김정은 "국가 안전 위협시 선제적으로 총동원해 응징할 것"
신아름 기자

북한이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열병식을 개최하고 신형 ICBM 추정 무기 공개했다.아울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육성연설을 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조선중앙TV 캡처)/사진=뉴스1

북한이 지난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신무기들을 대거 공개했다.

이날 오후 7시부터 조선중앙TV가 녹화 중계한 열병식에서는 마지막 순서로 11축(바퀴 22개)의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실린 신형 ICBM이 등장했다.

신형 ICBM은 북한이 가장 마지막으로 개발한 화성-15형보다 미사일 길이가 2~3m가량 길어지고 직경도 굵어진 모습이다. 사거리가 길어진 것으로 보이지만 다탄두 탑재 가능 여부에 대해선 추가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ICBM의 사거리는 미국을 겨냥할 수 있는 수준이다. 화성-15형은 길이 21m, 직경 2m, 사거리는 1만3000㎞가량으로 추정된다.

특히 신형 ICBM은 화성-15형이 실렸던 9축(18바퀴) TEL보다 길어진 11축에 실려, TEL 기술도 발전한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이날 신형 ICBM에 앞서 지난 2017년 시험발사에 성공한 화성-15형도 공개했다. 북한은 2018년 2월 건군절 70주년 열병식에 화성-15형을 공개한 이후로는 이를 동원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다시 공개한 것이다.

북한은 또 '북극성-4A'이라고 명명한 신형 SLBM도 공개했다. '북극성'은 북한이 시험 발사해 온 SLBM의 종류로 이 중 1형과 3형은 잠수함에서, 2형은 지상에서 발사했다.

아울러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의 실물이 첫 공개됐으며, 북한이 수 차례 시험발사로 위력을 과시한 초대형방사포와 대구경조종방사포 등도 모습을 드러냈다. 2017년 5월 발사된 중거리 탄도미사일인 화성-12형도 나타났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연설에서 "우리 전쟁 억제력이 결코 남용되거나 절대로 선제적으로 쓰이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 어떤 세력이든 우리 국가 안전을 위협하고 군사력을 사용하려 든다면 우리의 가장 강력한 공격적인 힘을 선제적으로 총동원해 응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