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성전자, 국회 출입 관련 특별감사…관련자 전원 징계

"모든 위반 사항에 대한 책임을 통감...제반 프로세스 점검하고 준수하겠다"
조은아 기자



삼성전자가 기자를 사칭해 국회를 출입한 임원 논란에 대해 특별 감사를 진행하고 관련자 전원을 징계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13일 "최근 논란과 관련해 국회를 출입한 적 있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9~10일 특별 감사를 실시했다"며 "모든 위반 사항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책임자를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징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전자 대관 담당 임원 A씨는 국회 출입이 가능한 기자증을 사용해 정의당 류호정 의원 의원실을 여러차례 방문했다. 류 의원은 A씨가 부적절한 방법으로 국회를 자유롭게 드나들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국회 사무처가 해당 논란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사건이 확대됐다.

삼성전자가 자체 특별 감사를 실시한 결과, 문제가 된 임원은 정당 당직자로 재직 중이던 2013년 가족 명의로 인터넷 언론사를 설립해, 2015년 삼성 입사 이후 최근까지도 기사를 직접 작성해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이 임원은 "1년 단위 계약직이라 언제 퇴직할지 몰랐고, 또 무보수였기때문에 회사에 알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해당 언론사의 소재지와 관련해서는 설립 당시 가족 거주지로 등록했으며, 2017년부터 1년간은 여의도 소재 상가를 임차해 사용했으나 계약기간 종료 이후에도 변경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해당 인터넷 언론사의 존재를 전혀 몰랐으며 따라서 광고 등 어떤 명목의 지원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감사를 통해 모 국회의원실의 설명 요청을 받은 임직원 2명이 다른 직원이 발급받은 출입증을 이용해 의원실 2곳을 방문한 사실이 추가 확인됐다.

이들은 "출입증 신청 마감시간이 임박하여 설명 요청을 받아 출입증 발급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삼성전자는 "이 또한 명백한 절차 위반"이라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데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제반 프로세스를 철저히 점검하고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조은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