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임플란트, 꼼꼼한 설계 하에 맞춤 식립해야 반영구적 사용 가능

김지향



각종 질환과 사고 등으로 인해 치주질환이나 치아우식, 치아 파절이 발생해 자연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치아 상실 부위에 빈 공간이 남게 된다. 치아 사이의 빈 공간은 방치 시 저작 기능이나 교합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턱관절이나 얼굴 모양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를 대체해야 한다.

자연치아 대체 방법에는 브릿지와 틀니, 임플란트 등이 있다. 브릿지는 주변부 치아를 삭제해 보철물을 장착하는 방법으로, 주변 치아 손상 및 약화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틀니는 인공치아 보철물을 잇몸에 끼우는 방식으로, 저작능력이 떨어지고 잇몸을 약화시킬 수 있다. 이에 가장 좋은 자연치아 대체 방법으로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삽입하는 임플란트가 선호되는 추세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식립한 후, 그 위에 자연치아와 유사한 모양과 색을 가진 보철물을 연결해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신한다. 단단한 인공치근으로 자연치아의 대부분 기능을 회복할 수 있어 기능성이 뛰어나며, 자연치아와 유사한 모양새로 뛰어난 심미성을 확보하고 있다.

잇몸뼈에 직접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만큼 식립 전 환자의 잇몸뼈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만일 잇몸뼈와 인공치근의 유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탈락할 수 있어,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에는 뼈 이식을 통해 필요한 뼈를 확보할 수 있다. 치아 상실의 기간이 길고 치주질환 등으로 인해 잇몸뼈가 녹아 상악동이 내려앉은 경우에는 상악동을 들어 올리고 뼈를 이식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다.

최근에는 3차원 진단 데이터로 더욱 빠르고 안전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 3D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로 임플란트 식립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3D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첨단 3D 디지털 모의수술을 통해 시술 결과를 예측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다. 무절개 혹은 최소 절개로 기존 방법보다 짧은 시간에 임플란트를 식립해 빠른 회복이 가능하며, 감염 및 부작용의 가능성도 현저히 낮은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틀니에 비해 비용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다. 이에 현재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부분 무치악환자에게는 건강보험으로 임플란트 시술 시 전체 비용의 70%를 부담해줘, 비용 부담이 완화됐다. 1인당 평생에 걸쳐 2개의 임플란트에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청주 이끌림치과 정윤식 원장은 “임플란트는 꼼꼼한 설계 하에 식립해야 인접치 영향 없이 오랫동안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다”라며 “이를 위해서는 식립 과정에서 정확한 진단을 기반으로 한 맞춤 임플란트가 필수며, 디지털 자체 기공실을 통해 맞춤 지대주와 상부 보철물을 제작해 환자에게 딱 맞는 임플란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이어 “식립 과정에서 혹시 모를 감염의 위험성에 대비해 10단계 멸균 및 소독 시스템을 거친 1인 1기구 진료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임플란트 정품 보증제의 실시로 임플란트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