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감2020]최재형 감사원장 "월성1호기 감사 결과, 이르면 다음주 초 공개"

"감사위원회에서 쟁점사안 모두 합의"
박지은 기자

최재형 감사원장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최재형 감사원장은 15일 한국수력원자력의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조기 폐쇄 감사 결과를 다음주 월요일에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감사원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나흘 동안 감사위원회를 열어서 중요한 쟁점사안에 대해서 모두 합의했다"며 "지금 감사위원회에서 개진된 감사위원들의 의견을 담아서 최종 처리안을 작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쟁점에 대해 합의가 돼 있기 때문에 내일쯤은 감사위원들의 최종 문안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며 "혹시 일부 자구 수정이 있으면 하루, 이틀 늦어질 수 있겠지만 늦어도 월요일까지는 처리한 문안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9월30일 국회 요구로 월성 원전 감사를 시작했다. 국회법에 따르면 감사원은 감사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결과를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 법정 시한을 8개월이나 넘긴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최 원장은 "적절하게 감사 지휘를 하지 못한 원장인 저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굉장히 복잡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얽혀있어서 사안의 복잡성도 하나의 원인이 됐다"고 말했다.

또 그는 "감사 저항이 굉장히 많은 감사였다"며 "국회 감사 요구 이후에 산업부 공무원들이 관계 자료를 거의 모두 삭제했고 그걸 복구하는 데도 시간이 걸렸고 진술받는 과정에서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밝혔다.



박지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