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제 2 ESS 사태' 되나…잇따른 화재에 배터리 업계 '살얼음판'

김주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현대자동차의 코나EV에 이어 한국산 배터리가 적용된 해외 전기차에서도 잇달아 화재가 발생하면서 배터리 업계가 냉가슴을 앓고 있습니다. 아직 화재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지만 안전성 논란이 불거진 것만으로도 전기차 시장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현대자동차의 코나EV에 이어 포드, BMW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까지.

국내외에서 화재 위험이 제기되며 지금까지 리콜 조치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는 모두 12만 여 대.

여기에 GM도 쉐보레 볼트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어 리콜 대수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들 전기차에는 모두 한국 업체의 배터리가 들어갔습니다.

LG화학은 코나EV와 GM 볼트에, 삼성SDI는 포드와 BMW 차량에 배터리를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기차 화재 원인이 배터리에 있다고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배터리 업계는 살얼음판입니다.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려는 찰나, 안전성 논란이 불거진 것만으로도 신뢰에 큰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계 관계자: 전기차 시장이 만들어지는 초기에 문제가 생기는 부분을 찾아서 단단히 고치는 계기가 될 거라는 시각도 있는데요. 우선적으로 원인규명이 돼야 하겠는데 정말 배터리에 문제가 있다고 할 경우 시장 자체가 위축되지 않을까.]


전기차 배터리는 수백개의 셀과 이를 묶은 모듈, 팩,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등으로 구성됩니다.

배터리 업계는 설사 화재에 배터리와 관련한 영향이 일부 있다 하더라도 배터리 셀과 연관성이 나타나지 않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셀은 배터리의 핵심으로 단가가 가장 높으며, 제품의 신뢰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에너지저장장치, ESS에서 잇달아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복합적 원인' 이라는 두루뭉술한 결과가 나오면서 ESS 생태계는 급속도로 침체됐습니다.

제 2의 ESS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전기차 배터리 화재와 관련한 명확한 원인 규명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입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