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데이터 동맹' 나선 카드사…신사업 주도권 경쟁

이충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선에서 데이터 결합이 허용되면서 기업간 동맹을 맺고 마케팅 시너지를 내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방대한 고객결제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워온 카드사가 그 중심에 있는데요. 데이터 사업 확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제휴사 확보 경쟁이 점차 가열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충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현대카드는 최근 스타벅스와 손잡고 스타벅스 현대카드를 선보였습니다.

스타벅스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운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로 포인트 적립 혜택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두 회사간 협업은 단순히 전용카드를 출시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현대카드 회원이 스타벅스에서 결제할 가능성을 높이는 데이터 교류가 핵심입니다.

현대카드는 이처럼 상호 매출 증대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데이터 동맹을 구축했습니다.

이마트, 신세계(SSG)닷컴, 코스트코, 이베이 등 유통업종 뿐만 아니라 GS칼텍스, 대한항공 등 총 12곳이 데이터 동맹에 속해 있습니다.

현대카드가 구축한 데이터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제휴사간 협업 마케팅에 나설 수 있는 길도 열려 있습니다.

그룹 계열사간 시너지가 우선이었던 기업간 합종연횡은 데이터 시대를 맞아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범 삼성계열 유통사가 삼성카드가 아닌 현대카드와 잇따라 손을 잡고 이마트와 코스트코 등 경쟁사가 하나의 동맹에 속해있는 게 대표적입니다.

데이터 사업을 위해 SKT가 15%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하나카드가 아닌 신한카드를 택한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업계 1위 신한카드와 지난 8월엔 가명정보 결합상품을 출시하기 위한 협약을 맺었고, 9월엔 문화관광컨텐츠 분야 상호협력 협약도 체결했습니다.

[성태윤 /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 금융의 각 부문간 연결을 통한 소비자에 대한 향상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서 핀테크를 비롯한 혁신적인 기술이 추가적으로 사용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고요. 이에 적응하는 형태로 금융기관도 변화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로 데이터 신사업을 선점하기 위해 기업간 제휴처 확보 경쟁은 점차 달아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충우입니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