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세종 이전설' 선 긋는 중기부 "확인 어려워"

국감 이후 중기부 세종 이전설 재점화
중기부 "필요성과는 별개로 현실적 이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확언 불가" 입장 고수
이유민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뉴스1)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중기부 대전 청사의 사무공간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는 입장을 밝히자 '중기부 세종 이전설'에 다시 불이 붙고 있다. 중기부 측은 세종 이전설과 관련해 확정된 것은 없을뿐더러 행정안전부가 최종적인 결정 권한이 있다며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나 홀로 외딴섬…중기부, 중앙부처 중 유일하게 대전 위치
19일 정부에 따르면 정부대전청사에는 병무청, 조달청, 특허청, 관세청, 산림청, 통계청, 문화재청 등 7개 외청과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밀집해 있다.

2017년 7월 중기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 승격되며 다른 중앙부처가 모여있는 세종시로 이전해야 할지, 대전에 잔류해야 할지를 두고 수 차례 논의된 바 있지만, 세종청사 포화 등의 문제로 대전에 남게 됐다.

중기부 출범 3년이 지났지만, 중기부의 세종 이전 논의는 아직도 '뜨거운 감자'다.

이달 8일 국정감사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황운하 더불어민주당의 중기부 세종시 이전 관련 질의에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대정청사의 사무공간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며 이전 중요성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중기부 "세종 이전 중기부 선택 사항 아냐…확인 불가"
국감장에서 박 장관의 발언을 중심으로 다시 한번 중기부 세종 이전설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최근 중기부 산하 기관의 세종 이전 계획 공개 역시 이전설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오는 12월 창업진흥원이 세종으로 이전을 계획했으며,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역시 내년 3월 세종으로 이전한다.

중기부의 무게 추가 세종으로 기우는 가운데 중기부는 이전과 관련해 선택권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부부처 운영과 관련한 문제는 주무 부처인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결정한 후 중기부로 내려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중기부의 선택에 달려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행안부 고시 내용에 따라 현재 비수도권인 대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세종시 이전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 역시 중기부의 발목을 잡는다. 세종 이전의 필요성과는 별개로 현실적인 문제가 어떻게 작용할지 확언할 수 없다는 것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세종시 이전 문제와 관련해 "현재 어떠한 것도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