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사망 청소년과 같은 병원서 동일백신 32명 접종…"이상반응 無"

박미라 기자

[사진=만 70세 이상 어르신이 19일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무료 독감예방접종을 받고 있다/ⓒ뉴스1]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예방 접종 이후 사망한 17세 남학생과 같은 병원에서 제조번호가 동일한 백신을 접종한 사람은 32명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이들 모두 이상 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

20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14일 낮 12시께 민간 의료기관에서 인플루엔자 백신을 무료 접종한 17세 남성이 이틀 뒤인 16일 오전 사망한 사례와 관련해 14일 같은 병원에서 제조번호가 같은 백신 접종자는 총 32명이다.

질병청 관계자는 "같은 병원에서 동일한 날 제조번호가 같은 백신을 접종받은 총 32명에게 보건소를 통해 개별 연락을 취했다"며 "모두 이상 반응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1시 기준 동일 제조 번호 백신 접종은 전국에서 총 8만2668건이 이뤄졌다. 이 가운데 보고된 이상 반응은 알레르기 2건 접종 부위 통증 1건 등 총 3건이다.

아울러 질병청은 사인과 관련해 국립과학수사연구소로부터 '백신 접종과 사망 간 관련성은 적을 것 같지만 사인은 미상'이라는 내용으로 구두 소견을 전달 받았다.

질병청 관계자는 "백신 접종 후 사망까지의 시간, 동일 제조번호 백신을 맞은 사례들 중 중증 이상 반응이 없었던 점, 현재까지 확인된 부검 진행 중 받은 구두 소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아직은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다만 최종 부검결과를 통해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질병청은 재검정 및 사업중단 필요성을 판단하기 위한 피해조사반 회의는 해당 백신과 관련해 중증 이상 반응이 발생할 경우 진행하기로 했다. 현재 인과 관계 등 정확한 판단을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최종 부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질병청 관계자는 "현재까지 확인된 사항을 종합해 볼 때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중단할 근거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북 고창에서도 19일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한 70대 여성이 20일 사망해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