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최기영 "전파진흥원의 옵티머스 투자, 마중물 역할 받아들이기 어려워"

국회, 과기정통부의 부실감사 지적.. 전파진흥원 "허위 증언·외압의혹 사실아냐"
이명재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투자가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지적은 동의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2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이 "옵티머스 사태로 인해 투자자 1,000여명이 5,000억원의 피해를 봤고 공공기관이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어처구니가 없다"라고 지적하자 최 장관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최기영 장관은 "당시 전파진흥원이 담당자가 실수한 부분이 있다고 보여져 징계를 했는데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생각은 안한다"면서 "검찰의 조사가 진행 중이니 결과를 봐야할 것 같고 전파진흥원과 과기정통부가 함께 살펴보고 검찰 수사를 의뢰한 상황이므로 이런 점 고려해달라"고 설명했다.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이 전파진흥원이 투자금액과 관련해 허위자료를 국회에 제출한 사실과 함께 과기정통부의 감사 역량 부족에 대해 비판하자 최 장관은 "상황을 비춰봤을 때 자료가 잘못 제출되면 감사실은 알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감사실에서 내용을 파악하고 이상한 부분을 찾아냈으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많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전파진흥원이 지난 2017년 6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총 6회에 걸쳐 채권형펀드 상품으로 옵티머스 측에 기금운용을 맡겼고, 금액은 670억원이라고 얘기한 것과 달리 실제로는 13차례 투자해 금액도 1,060억원인 것으로 드러나 피해금액 축소 및 외압 의혹도 제기됐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정한근 전파진흥원장은 "자료를 제출할 때 관련 내용과 언론 보도 등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 다시 보고받았다"며 "착오가 생긴 부분은 죄송하게 생각하고 허위 증언을 하거나 거짓으로 자료 제출한 건 아니고 외압 의혹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