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국민연금 수탁위, 27일 'LG화학 분사안' 의결권 논의

LG화학 '2대 주주' 국민연금, 오는 27일 수탁위서 '전지사업 분사안' 논의
개인 투자자 '반대' 목소리 커…국민연금 의결권 방향에 따라 안건 통과 여부 결정될 수도
조형근 기자



국민연금이 LG화학의 '전지사업 분할안'에 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이하 수탁위)에서 논의한 뒤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내 투자위원회는 최근 LG화학의 '전지사업 분할안'을 논의한 뒤 수탁위에 안건을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수탁위는 오는 27일 열릴 정기 회의에서 해당 안건에 대한 의결권 방향을 논의·의결할 예정이다.

앞서 투자위원회는 LG화학의 '전지사업 분할안'을 놓고 의결권 행사 방향에 대해 논의를 나눴다. 하지만 투자위원회는 이날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고 수탁위에 안건을 넘겨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해 결론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국민연금은 LG화학의 지분을 10.28% 보유하고 있어, LG(지분 30%)에 이어 '2대 주주' 위치에 올라있다.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에 따라 '전지사업 분사안'의 통과 여부가 결정될 수 있는 만큼, 수탁위를 통한 심도깊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LG화학은 지난 9월 이사회를 열고 전기차배터리와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 등 고부가가치 배터리 사업을 담당하는 전지부문의 분사를 의결했다. 오는 30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안건이 승인된다면, 전지부문은 오는 12월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으로 분리되고 LG화학의 자회사로 편입된다.

금융투자업계에선 국민연금이 '찬성' 표를 던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국민연금의 의결권 자문사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가 '찬성' 의결을 권고했고,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기준상 큰 무리가 없다는 판단이다.

다만 개인 투자자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모회사 저평가' 논란이 부담이다. 지분을 10% 정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개인 투자자를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일부 의결권 자문사도 "전지사업 부문의 자회사 분리 시, 모회사의 주가가 과도하게 디스카운트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국민연금이 반대표를 던질 경우에는 통과를 장담하기 어려워진다. LG화학의 '전지사업 분사안'이 임시주주총회에서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출석 주주의 3분의 2,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주총 특별결의 사안이기 때문이다.

한편 수탁위가 오는 27일 회의에서 LG화학의 '전지사업 분할안'을 논의·의결한 뒤에도 의결권 방향을 미리 공시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의결권 행사 방향을 결정한 뒤 시장의 예측 가능성을 위해 주총 전에 사전에 공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례도 많다"며 "시장 충격을 고려한다면, 이번 안건에 대해 국민연금이 임시 주주총회 전까지 의결권 방향을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조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