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 장기화에 폐업 속출…금융당국 상가대출 규제 '만지작'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갈수록 텅빈 상가가 늘고, 임대료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습니다. 상가대출은 아파트 대출보다 규제가 느슨하다보니 부동산 대체 투자처로 주목 받아왔던 만큼,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금융당국이 규제 사각지대에 놓인 상가대출의 문턱을 높여서 금융위험을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불꺼진 상가, 창가엔 임대문의가 곳곳에 붙어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폐업하는 상가가 늘고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특구였던 명동과 이태원은 발길이 뚝 끊겨 전체 상가 3곳 중 1곳꼴로 문을 닫은 상황입니다.

명동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지난 분기 0%에서 28%로, 이태원은 15%에서 30%로 2배 치솟았습니다.

수익형 부동산 경기가 최악으로 치닫으면서 상가 등 비주택담보대출의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규제지역에서 LTV 40%를 적용받는 아파트 대출과 달리 비주택담보대출은 종전처럼 LTV 7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상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 부동산 대체 투자처로 자금이 유입돼 왔는데, 공실률은 늘고 수익률은 3분기째 하락 추세입니다.

최근 10개월간 비주택담보대출 중 연소득보다 원리금상환액이 큰 대출은 1조2천억원 규모로, 전체 35%를 차지했습니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그나마 수익형 부동산 규제가 덜해서 많은 예비투자자가 상가나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으로 눈을 돌렸는데 분위기가 좋지 않아서 공실 문제들로 고생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금융당국도 상가대출의 부실 징후를 예의주시하면서 규제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비주택담보대출의 평균 DSR이 주택담보대출보다 높은 반면, 최근 3년간 상가 공실이 늘고 있다"며 "불안요인이 감지되면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현재로선 차주 대다수가 고소득.고신용자인데다, 상가 대출문턱마저 높일 경우 자영업자의 자금줄이 마를 수 있어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