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배출가스 5등급 차량 , 12월부터 수도권 운행제한…과태료 '10만원'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다음달부터 배출가스 5등급차량의 운행이 제한됩니다.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시행되는데요, 단속대상은 전국적으로 146만대, 수도권에는 34만대가 있습니다. 운행이 제한되는 지역에서 적발되면 하루 10만원의 과태료도 물어야 합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정부는 다음달부터 내년 3월까지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중 배출가스저감장치(DPF)를 부착하지 않은 차량은 서울과 수도권에서의 운행을 제한합니다.

그외 시도별로는 별도의 제한 방침을 마련하는 곳도 있습니다.

경상남도의 경우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령됐을 때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은 대부분 2005년 이전에 제작된 경유차, 즉 유로-3 이전 기준을 적용한 차량들입니다.

전국적으로는 총 204만대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저공해조치를 한 32만대와 저공해조치가 불가능한 26만대를 제외한 146만대가 단속 대상이 됩니다.

서울.수도권에선 총 69만대가 있으며 저공해장치를 장착한 차량과 장착이 불가능한 차량을 뺀 34만대가 단속 대상입니다.

이들 자동차가 서울.수도권 등 운행제한 지역에서 운행 중 적발되면 하루 10만원의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주말과 휴일, 밤 9시부터 아침 6시까지 야간 시간은 제외됩니다.

서울시의 경우 과태료를 부과한 후 내년 11월까지 저공해조치를 완료하면 환불 또는 취소해줄 방침입니다.

첫 시행에 따른 국민 불편과 부담을 최소화하고 저공해 조치를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항만에서도 미세먼지 추가 감축을 추진합니다.

부산, 인천, 여수, 광양, 울산에선 선박 저속운행프로그램 참여율을 지난해 31%에서 50%까지 확대하고, 연료유의 황함유량 기준도 내년부터 최대 7배까지 강화합니다.

석탄발전은 가동을 최대한 중지하고, 가동해야 하는 경우 최대 출력 80%로 상한제약을 하기로 했습니다.

고농도 미세먼지의 국외 원인으로 지목되는 중국과는 한-중 청천계획의 세부 이행과제의 실행력을 높이는 등 교류를 넓힙니다.

미국, 유럽 등과 2차 국제 대기질 국제공동조사를 실시하고 세계 최초 정지궤도 환경위성인 천리안2B호의 관측 정보를 활용한 다자간 협력에도 나섭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