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장톡톡][날자드론_Drone World]서울 하늘에 뜬 'K-드론택시'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K-드론시스템 활용한 드론배송·드론택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차세대 3차원 교통서비스
도시권역(30~50km) 교통수요 정체없이 수용

[이랑 / 국토교통부 미래드론교통담당관:
K-드론시스템이라고 해서 드론 배송, 드론 택시들이 안전하게 나를수 있는 관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 시스템을 활용해 드론 배송, 드론 택시를 서울 한복판에서 시연에 성공했다는 것이 가장 큰 의미입니다.]

드론택시용 국내외 개발기체 다수 참여
도심항공교통분야 글로벌시장 진출 비전 공유

오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 산학연관 협력
국내드론산업 육성 적극 지원

[서정협 / 서울시 권한대행:
서울시는 하늘을 날고자 했던 인류의 영원한 꿈을 서울 시민의 현실로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으로 안착되도록,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에도 힘을 보태도록 선도적인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K-드론시스템을 활용한 드론배송·택시 등 도심항공교통 기술 현황에 대한 실증행사를 개최했다.

정부에서는 지난 6월4일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오는 2025년 드론택시 최초 상용화 목표를 포함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을 확정 발표한바 있다.

이번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추진한 이번 K-드론시스템 및 드론택시 실증행사는 이 로드맵의 후속조치다.

K-드론시스템은 다수 드론의 안전운항을 지원하는 관제시스템이다. 드론배송과 드론택시를 위한 핵심 R&D 과제로, 올해 인천·영월에 이어 최초로 도심 내에서 종합 실증을 실시했다.

도심항공교통(UAM)이란 도심지 내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전기동력 비행체를 활용해 도시권역(30~50km) 교통수요를 정체 없이 수용 가능한 차세대 3차원 교통서비스를 말한다. 대도시권 지상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하늘 길 출퇴근을 가능케 할 차세대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다.

도심항공교통의 도입을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기체개발과 함께 정부에서도 기체안전성 인증, 운항·관제 등에 관한 기술개발 및 관련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정부도 종합적인 로드맵을 발표해 국내 도심항공교통 산업을 육성·지원하고 있다.

이날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에서 진행된 서울실증 본행사는 4명의 분야별 전문가가 드론의 현재와 미래, K-드론시스템 개발, 버티포트(eVTOL 이착륙장) 구축 및 도심항공교통의 미래와 과제 등을 주제로 펼쳐진 토크쇼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도심항공교통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기대가 담긴 편지와 행사일을 기념하는 물품들이 드론으로 행사장까지 직접 전달되는 등 물품배송, 교통량조사, 측지와 같은 다양한 임무를 가진 6대의 드론이 K-드론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실증 비행을 마쳤다.

작은 드론과 함께 드론택시용 국내외 개발기체도 다수 참여했다. 먼저 국내 중소업체가 자체기술로 개발 중인 기체의 비행장면이 원격으로 중계됐다. 현대차·한화시스템도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인 기체모형을 각각 행사장 내에 전시해 우리기업의 도심항공교통분야 글로벌시장 진출 비전을 공유했다.

해외에서는 중국 이항사가 개발한 2인승급 기체(EH216)가 여의도와 한강 상공 비행실증에 참가했고, 미국 리프트 에어크래프사의 1인승급 기체(헥사)는 상용개발 기체를 이착륙장에 전시하고 레저·응급구조 등 eVTOL 기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참석자들에게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손명수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오는 2025년 상용화를 위해 로드맵에서 밝힌 추진사항들을 산학연관 협업으로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신기술이 적용된 드론택시 기체의 비행기회를 계속 제공하고 상용화를 위한 합리적인 제도를 조속히 마련하는 등 국내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사를 공동으로 주최한 서울시의 서정협 권한대행(행정1부시장)은 "상용화 서비스가 이곳 서울에서 시작될 수 있도록 UAM 팀코리아와 함께 착실히 준비해 가겠다"고 말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