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연 24% 법정 최고금리 내리기로…20%선 유력

당정협의 열어 '文 공약' 법정 최고금리 인하 논의
김이슬 기자



현행 연 24%인 법정 최고금리를 20% 수준으로 낮추는 방안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6일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열어 법정 최고금리 인하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연 24%인 최고금리를 연 20%까지 내리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법정 최고금리의 연 20% 인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이날 당정 간 최종 합의가 이뤄지면 관련 부처에서 인하폭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고금리가 낮아지면 급전이 필요한 서민층이 제도권 밖 불법 사채시장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부작용을 고려해 서민금융상품 등 정책 상품 확대 대책 논의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업법이 제정된 2002년 당시 연 66%에 달했던 법정 최고금리는 2018년 2월 현 수준인 연 24%까지 내려갔다.

여권을 중심으로 법정 최고금리 인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현재 국회에는 관련 법안이 7개 발의돼 있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8월 "대부업법 법정 최고금리를 10% 낮추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전체적으로 최고금리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언급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