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한항공-아시아나 노조 "노동자 의견 배제된 인수합병 반대"

"권위 정권 상징인 밀실 협상은 부당 …노사정 협의체 구성해 원점서 논의해야"
김주영 기자


사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조 구성원들이 16일 공동 회의를 열고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있다.



정부와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한 가운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이 반대 의견을 냈다.

대한항공 조종사노동조합과 직원연대지부,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동조합화 열린조종사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 노조는 16일 서울 강서구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에서 긴급 회동을 열고 이 같이 뜻을 모았다.

5개 노조는 공동 성명을 내고 "노동자들의 의견이 배제된 일방적인 인수합병(M&A)'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정부와 산업은행, 한진칼의 인수합병 추진은 과거 권위 정권의 상징인 밀실 협상을 통해 이뤄졌다"며 "M&A 과정에서 회사는 합의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 당사자인 노조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번 M&A에 대한 반대 근거로 고용 불안을 우려했다.

노조는 "동종업계 인수는 중복 인력 발생으로 인한 고용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코로나19로 세계 항공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노선을 개척하고 항공서비스의 질적 제고에 여유 인력을 투입해 소비자 선택권을 증진한다는 목표는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노사정 협의체를 구성해 M&A를 원점에서 재논의 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논의 일정(19일 오후 1시)도 제안했다.

양사 노조 관계자는 "코로나19를 빌미 삼아 경영 실패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돌리고 국민 혈세로 해결하려는 정경 야합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 사무직 직원 등이 속한 대한항공 노조는 이번 노조 회동에 참석하지 않았다. 대한항공 노조는 17일 사측 설명을 듣고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