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용대출 규제 앞두고 "막차 타자"…'영끌' 우회로도 곳곳에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집을 사려고 영혼까지 끌어모아 빚을 내는 '영끌'을 막기 위해 금융당국이 신용대출 규제를 발표했죠. 그러자 대책 시행 이전에 막차를 타려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또 규제를 우회할 수 있는 수단도 벌써부터 나오고 있는데요. 여기에, 소득이 낮은 사람이 대출을 더 많이 받는 역전 현상도 발생하면서 형평성 논란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오는 30일부터 시행되는 신용대출 규제를 앞두고 미리 대출을 받아놓으려는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대책이 발표된 지난 13일 이후 나흘간 5대 시중은행에서 1조원 넘는 신용대출이 취급됐습니다.

이번 대출규제는 연소득 8천만원이 넘는 고소득자가 총 신용대출액 1억원을 초과하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40%를 적용받도록 했습니다.

또 1억원 이상 신용대출을 받아 1년 안에 규제 지역 안의 집을 사면 대출금을 회수합니다.

소득 상위 10%를 기준으로 정했다지만, 고소득자보다 저소득자가 대출금을 더 받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점은 논란거리입니다.

예를 들어, 5억짜리 주택대출과 1억 신용대출이 있는 연소득 8500만원인 직장인 A씨는 DSR 규제로 대출을 받지 못하지만, 연소득 7500만원인 B씨는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규제를 우회할 수단도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DSR 규제가 가구 합산이 아닌 개인별로 적용되기 때문에 여전히 부부가 각자 9500만원 대출을 받아 집을 살 수 있고,

남편이 1억 가깝게 대출을 받고, 아내 명의로 집을 사는데 보태도 대출 회수 규제를 비껴갈 수 있습니다.

가족 신용대출을 이용해 집을 미리 사놓고 추후 신용대출을 받아 갚아도 규제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은행의 고DSR 초과 비중을 3분의 1로 낮추면서 전반적으로 대출 문턱이 높아지면 저소득층이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은 규제 발표 후 은행권 여신 임원을 소집해 저소득층의 대출 취급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예외적으로 허용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