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대차 중고차시장 진입 놓고 '생계 위협 vs 시장 투명화' 대립… 해법은?

주재용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자, 중고차 업계는 즉각 반발하고 있는데요. 정부가 중재에 나섰지만 강대강 대치가 지속되고 있어 출구를 찾지 못하는 모양새입니다.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상생방안과 중고차 시장의 선진화 방안이 필요해 보입니다. 주재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서울의 한 중고차 매매 단지.

이곳에서 10년 넘게 중고차 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이하영 씨는 최근 걱정이 태산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기 때문입니다.

[이하영 / 중고차 매매업체 대표: 현대·기아에서 모든 물량을 싹쓸이하다시피 하면은 우리는 갖다가 팔 차가 없어요. 앞으로 2~3년 지나면 우리는 매입을 하지 못해서 자동차 장사를 하지 못하는 그런 상황이 벌어지다 보니깐… ]

현대차는 중고차 시장 진출 이유로 소비자 보호와 시장 선진화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투명한 가격 산정으로 고품질의 차량을 직접 판매해 중고차 시장에 팽배한 불신을 해소하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중고차 업계는 매물 독점 등을 이유로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러한 중고차 업계의 주장에 대해 중고차 판매 채널이 다양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독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이 같은 설명에도 불구하고 현대차와 중고차 업계의 갈등은 뚜렷한 상생방안을 찾지 못하면서 수개월째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인증 중고차 방식과 연식 5년 이내의 차량 판매 등이 상생방안으로 나왔지만,

중고차 업계는 현대차의 진출 자체를 반대하고 있어서 결렬된 상황.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 8월인가 9월인가 이후에는 아직 만나보질 못했어요. 워낙 갈등이 심하게 좀 표출이 돼서… 지금까지 나왔던 얘기들을 종합해서 패를 좀 맞춰보려고 하고 있어요.]

중고차 업계와 현대차의 갈등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중고차 시장을 둘러싼 정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주재용입니다.




주재용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