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IG넥스원, 적 항공기 요격 대응 ‘천궁 II 체계’ 첫 출하 … 군 인도

국내 기술로 최초 개발한 對 탄도탄 요격체계 초도품을 軍 인도
문수련 기자

12일 LIG넥스원 구미 생산본부에서 열린 ‘천궁 II 최초양산 출하 기념행사’에서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 군 관계자와 생산·품질 담당 임직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된 대 탄도탄 요격체계 ‘천궁 II’의 첫 출하 및 군 인도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며 본격적인 양산체제에 돌입했다.

LIG넥스원은 ‘천궁 II’의 첫 출하 및 초도품의 군 인도가 진행됐다고 26일 밝혔다.

‘천궁 II 체계 최초양산 출하식’은 ‘천궁 II’의 초도납품에 맞춰 실 운용자인 소요군과 양산·품질 주관기관 및 업체가 함께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고 안정적인 생산·납품 및 완벽한 후속지원을 약속하는 의미로 마련됐다.

‘천궁 II’는 탄도탄 및 항공기 공격에 동시 대응하기 위해 국내기술로 개발된 중거리‧중고도지대공 요격체계이다.

2012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개발해, 다수의 시험발사에서 100% 명중률을 기록하며 2017년 6월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2018년 양산에 착수해 이번에 최초 포대 물량을 인도하게 됐다.

탄도탄 요격체계는 세계적으로 선진 일부 국가에서만 개발에 성공한 최첨단 유도무기이다.

‘천궁 II’ 에는 효과적인 탄도탄 요격을 위한 교전 통제, 탄도탄 추적, 전방 날개 조종형 형상 설계 및 제어, 연속 추력형 측추력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들이 적용된 만큼, 국내 국방R&D 역량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또한 배치 후 성능개량 및 창정비 요소 등을 고려할 때, 해외 도입장비에 비해 국방예산 절감은 물론 더욱 신속하고 안정적인 운영유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화디펜스, 기아차 등 다수의 체계업체와 중견‧중소업체들이 ‘천궁 II 양산’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유도무기 관련 기술파급 효과로 방산업계를 비롯한 국가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LIG넥스원은 참여업체들과 협력해 성공적인 사업완수 및 방산업계의 지속 성장동력 창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는 “방위사업청과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을 비롯한 많은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본격 양산 중인 천궁 II가 대한민국의 하늘을 지키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일정 및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