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포스코, 안전관리 대책 마련…1조원 추가 투자·안전기술대학 설립

12개월간 비상 안전방재 예방기간 선포
안전 개선 위해 3년간 1조원 추가 투자
안전관리요원 2배 증원, 안전방재 개선단 운영
김승교 기자


포스코가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고강도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마련했다.

포스코는 2일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앞으로 12개월간을 비상 안전방재 예방기간으로 정하고, 전사적으로 안전 역량 강화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포스코는 지난달 24일 광양제철소 산소공장 배관 작업을 하던 중 안전사고로 근로자 3명이 사망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포스코는 ▲향후 3년간 1조원 추가투자 ▲안전관리요원 2배 증원 및 비상 안전방재 개선단 운영 ▲관계사 포함 전 임직원 안전역량 제고를 위한 안전기술대학 설립 등 총 3가지 대책을 내놓았다.

먼저 향후 3년간 1조원을 추가 투자키로 했다. 이에 따라 위험ㆍ노후 설비를 전수 조사해 설비 위험도에 따른 다중 안전방호장치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 위험 설비의 수동밸브를 자동화하고 불안전 상황에서의 작업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관리 CCTV 추가 설치 등 예방적, 선행적 차원의 안전 설비를 보강키로 했다. 위험 작업 직군들을 대상으로는 작업 상황을 사전 시뮬레이션해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 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추가 투자는 지난 18년 5월에 발표한 안전 분야 투자 1.1조원과는 별개로 집행되는 것으로, 18년 발표한 투자는 올해 말까지 계획대로 집행 예정이며 19년에 추가로 배정된 1700억원 규모의 안전시설물 투자도 연내 완료 예정이다.

안전위험 직접 요소를 식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안전관리요원도 기존 300명에서 600명으로 2배 증원해 철강부문장(대표이사 사장)을 단장으로 한 비상 안전방재 개선단을 운영한다.

개선단은 가스취급 및 밀폐시설을 최우선으로 점검하고 타 공장간에도 위험요소를 중복 점검해 리스크 발굴에 집중한다. 개선단은 수시 현장 순찰을 통해 작업표준과 실제작업의 차이를 점검해 개선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안전의식 및 안전역량 제고를 위한 안전기술대학도 설립한다. 새롭게 설립될 안전기술대학에서는 포스코 임직원뿐 아니라 협력사를 포함한 관계사 全 임직원을 대상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직군ㆍ직책별 안전 인증제도, 직책보임자 대상 산업안전교육 심화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며 국내의 주요 안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전문 강사진을 구성한다.

전 직원 교육과 함께 제철소 공정위험관리 전문가 300명도 육성해 사업장의 공정안전관리 역량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철강 공정의 특성이 반영된 안전 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제조업들의 선진 안전관리기법을 연구해 적극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는 “지속적인 안전설비 투자와 안전관리 제도 및 운영 개선에도 불구하고 안전사고가 재발하는 것에 대해 엄중히 인식하고 보다 강화된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내놓고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이라며 “이번 광양제철소 산소배관 작업 사고의 관계기관 조사가 완료되면 조사결과를 반영한 추가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