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AI 연일 전국 확산…농가 소득 피해 보전 어쩌나

유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조류인플루엔자, AI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습니다. 철새 이동시기와 맞물리면서 더 확산할 수 있는 만큼 선제적인 방역과 더불어 농가 소득 피해를 보전하는 대책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유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올해 들어 전국 가금 농장에서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AI)는 모두 7건입니다.

야생조류에서는 22차례 고병원성 항원이 검출됐습니다.

3년 전 비슷한 시기에 가금농장과 야생조류에서 각각 2건과 4건 발생했던 것에 비하면 확연히 수치가 높습니다.

전국 각지 농장에서 확진 사례가 나오는 만큼 정부는 수평 전파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박병홍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지난 8일): 전국 모든 가금류에 대해 출하 전 검사를 실시하고 있고, 발생농장 반경 10km 내 농장 및 발생농장과의 역학관계가 확인된 농장에 대해 매일 전화예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농민들도 3년 만에 발생한 사태에 긴장한 상태입니다.

[안두영 경북 영주 양계농장: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다 보니까 농장도 혼란스럽고 농장들도 '방역만이 살길이다' 이런 마음으로 계속 농장주들은 방역에 매달려 있고 그렇습니다.]

문제는 방역에 동참한 농가들이 받는 소득 감소 피해.

3차 발생 농가까지 추정한 살처분 보상금만 약 70억 원에 달합니다.

올해 살처분보상금을 모두 소진한 정부는 다른 부분 예산을 끌어와 선지급할 계획이지만, 확보한 예산은 9억 원에 불과합니다.

이동제한 등에 따른 손실도 상당합니다.

[이진홍 한국오리협회 전무: (이동제한으로) 입식이 늦어지는 피해와 부화장에서 새끼오리를 폐기하는 피해가 발생하는데 이에 대한 소득안정자금과, 지자체들이 또 AI 발생한 지역 가금을 반입금지 조치합니다. 여기에 따른 보상 관계가 명확하지 않아서..]

조류인플루엔자의 전국 확산을 막으려면 일선 농가의 방역 동참이 중요한만큼 이들에 대한 뚜렷한 소득 보전 대책도 필요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유찬입니다.

유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