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부작용 책임 안 진다'는 제약사들… 전문가들 "면책권에 추가조건 붙어야"

석지헌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빠르면 내년 3월 코로나 백신을 맞을 수 있다는 희망도 잠시였을까요. 백신 부작용에 대한 면책 요구를 정부가 사실상 수용하면서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백신의 효능과 안정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무조건적인 면책권보다는 추가조건을 붙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석지헌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을 선구매하면서 논란이 됐던 부작용 면책 요구도 사실상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 코로나19 확진자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우선적으로 백신을 구매해야 겠다는 많은 사회적 요청이 있다보니, 그러한 요구들이 반영돼서 불공적이 계약이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합니다.]

백신 구매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우리나라만 부작용 면책권을 거부하기 힘들다는 겁니다.

다만 정부는 다른 국가 접종 추이를 참고하고, 자체적으로 안전성 검증도 진행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전문가들은 우려와 달리 코로나 백신들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기모란 / 국립암센터대학원 예방의학과 교수 : 결국에는 몸 안에서 면역반응이 일어나면서 몸이 아픈거죠 실제로 진통을 느낄 정도로. 사실 그 정도의 반응이라고 하면 그건 문제가 안 돼요. 힘들어도 (부작용이) 왔다가, 지나가는 거니까.]

또 코로나19 사태가 엄중한 상황에서 급하게 만들어진 만큼, 제약사들 입장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 판단입니다.

다만 무조건적인 면책권보다는 책임을 정부와 제약사가 나눌 수 있는 추가 조건들이 붙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제약사들이 임상 단계에서 생긴 문제들을 제대로 관계 기관에 알리지 않아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는 제약사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동철 /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 임상이 계속 진행되고 있으니까 추가로 임상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나오면, 그 부분을 바로 관계기관, 식약처나 FDA 등 기관에 알려서 빠르게 조치를 취하도록….]

정부는 접종센터를 만들어 관리하고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을 신설해 백신 이상 반응 등 모든 상황에 대처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석지헌입니다.




석지헌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