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임대료 멈춤법' 놓고 갑론을박…상권 위축 현실화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와 여당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임차인을 위해 임대료 감면 방안을 내놨지만 정작 부담을 고스란게 떠안게 된 '생계형 임대인'은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특히 임대료 부담으로 공실률이 늘어나며 상가 시장이 휘청일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박수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최근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일명 '임대료 멈춤법'인 건물 임대차보호법 개정안.

감염병 예방으로 집합금지나 집합제한 조치가 취해졌을 경우 임대인이 임대료를 청구할 수 없거나, 2분의 1 이상 청구하지 못한다는 것이 골자입니다.

'착한 임대인 운동' 기조가 확대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반기는 분위깁니다.

반면 임대인들은 과도한 재산권 침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월세로 수입을 유지하는 생계형 임대인의 경우 법 시행을 강제하면 당장 생활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호소합니다.

[이은형 /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정책을 만드는 분들이 임차인은 선한 약자, 임대인은 그보다 부유한 강자라는 프레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유있는 임대인들은 문제가 없지만 대출을 끼고 임대시설을 매입한 사람은 어쩌냐는거죠.]

임대료 인하로 상가 수익률이 떨어지며 자연스럽게 상가 시장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점도 한계로 지목됩니다.

올해 3분기 전국 중대형 상가 1㎡당 평균 순영업소득은 2만 3500원으로 전분기대비 26.3% 감소했습니다. 전국 평균 공실률은 12.4%, 서울 평균 공실률은 8.5%로 통계 집계 이후 역대 최고치입니다.

[조현택 /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
(법안이 통과되면) 임대인들이 계약 기간이 끝나면 재계약을 하지 않는 경우가 늘어날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시장이 더 안 좋아질 수 있는..]

전문가들은 임차인뿐 아니라 임대인에게도 세금 인센티브, 은행 대출이자 감면 등의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여론의 비난이 거세지자 여당은 정부 당국과 협의해 임차료를 감액·면제해 준 임대인들의 부담을 덜어줄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임대료 멈춤법'을 둘러싼 논란이 점화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피해를 입고 있는 임차인과 임대인 모두를 아우르는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