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세균 총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빠르면 2월 접종"…2개사는 계약 직전

박소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에 관해 "빠르면 2월, 늦어도 3월엔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KBS1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코로나19 백신의 국내 반입 및 접종 시기를 묻는 질문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내년 초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을 임시사용을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이어 "백신은 월별로 공급을 하겠다는 게 아니라 분기별로 공급을 하는데, 1분기부터 우리에게 공급된다"며 "1분기 언제라는 것은 특정이 안됐다. 우리는 2월부터 시작하고 싶은 것인데 약속은 아직 안했다"고 설명했다.


화이자나 모더나, 얀센의 백신도 1분기 접종이 가능한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세 곳 중) 아직 1분기 공급을 약속받은 곳은 없다"고 답했다.

정 총리는 "3개사 중 2개사와는 계약서 서명 직전까지 가 있고 나머지 1개사도 합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한국이 미국, 영국 등보다 백신 확보 시기가 늦어진 이유에 관해선 "한국이 지난해 7월 백신TF를 만들었는데, 백신 의존도를 높일 생각을 하지 않았다"며 "당시 전문가들이 '백신을 너무 급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백신 의존도가 높은 나라가 (백신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서 쓰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미국이나 영국 등 환자가 많이 발생한 나라는 다국적 제약사의 백신 개발비를 미리 댔다"며 "우리나라는 구매계약을 하면서 선금을 줬다. 개발비를 댄 나라와 그렇지 않은 나라와는 차등을 두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어 "방역 철저, 치료제 통한 환자 최소화, 백신 사용을 통해 코로나 상황으로부터 가장 빨리 벗어나는 나라가 되고 싶다"며 "어느 나라가 확진자 수가 인구에 비해 적고, 치명률이 낮은지, 마지막에 누가 먼저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는지 판단할 일이지 지금 왈가왈부할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에 관해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중앙사고수습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3단계로 올릴 경우 어떤 조치를 어떻게 할지 미세하게 검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경제부처들이 피해를 입는 분들에 대한 필요조치와 지원을 어떻게 할 것인가 미리 준비해서 3단계 격상하면 함께 이뤄지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소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