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수소차·이차전지 등 60개 품목 관세 낮춘다...연 4000억원 지원 효과

유지승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미래차·반도체·바이오 등의 분야 60개 수입품목에 관세를 인하하는 할당관세를 적용한다고 3일 밝혔다. 정부는 이를 통해 연 4,000억원 규모의 지원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할당관세란 산업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거나 수입 가격 급등으로 인한 가격불안을 안정시키기 위해 산업용 원부자재에 대해 매년 1년간 기본세율(3∼8%)보다 낮은 세율(0∼4%)을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산업부 소관 할당관세 품목은 지난해 49개 품목에 11개 신규 품목을 더해 올해 60개로 확대됐다.

수소차·이차전지·신재생에너지 등 신산업 육성을 위한 31개 품목은 관세율을 0%로 내리고, 자동차·철강·섬유·광학 등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1개 품목은 0∼4%의 관세율을 적용한다.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 촉매인 로듐·팔라듐, 항공 등 고부가가치강 생산용 페로티타늄, 휴대폰용 렌즈 원재료 폴리에틸렌 등 4개 품목이 신규 적용 대상이다.

할당관세 적용기간은 1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이다. 다만, 액화천연가스(LNG)는 난방용 수요 증가로 가격이 상승하는 동절기 6개월(1~3월, 10~12월)에 한정해 적용한다. 할당관세 적용 물품을 수입하는 기업은 한계수량이 없는 물품의 경우 유니패스(관세청 온라인시스템)에 할당관세 신청서를 첨부해 신고하면 된다.

산업부는 "올해 할당관세를 통해 연간 약 4,000억원 규모의 관세 지원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소재·부품·장비 신산업 육성과 주력산업 회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지승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