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후보, "정치로부터 체육 독립해야"

유찬 기자

이기흥 후보

41대 대한체육회장선거에 출마한 이기흥 후보가 '정치의 체육 개입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이기흥 후보 선거캠프는 5일 이번 제 41대 대한체육회장선거가 체육의 정치 독립이냐, 정치 종속이냐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선거가 됐다고 규정하며 정치권에 얽매이지 않고 오직 체육인 지원에만 매진할 수 있는 이기흥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기흥 후보 선거캠프 측은 "후보 절반이 정치인 출신에 의원 경력 합이 9선에 이르는 만큼 정치의 체육 개입을 막아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선거가 됐다"라며 "현직 IOC 위원이기도 한 이기흥 후보는 체육의 정치화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적임자로 정치에서의 체육 독립을 반드시 이룰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대한체육회장선거는 이틀간 진행된 후보 등록과정부터 '정치의 스포츠 개입' 논란이 일었다.

국회의원 출신 문대성 전 IOC위원이 장영달 후보의 지지를 선언했고, 출마를 강행하려던 4선의 장영달 전 의원은 체육계의 자격 관련 반발이 거세지자 이종걸 후보를 지지하며 사퇴했다. 이종걸 후보는 만 하루 만에 출마선언과 포기선언을 거듭한 끝에 마감 직전 후보 등록을 마쳤다.

결국 이기흥, 강신욱, 유준상, 이종걸 등 4명의 후보가 선거 레이스를 펼치게 됐다. 이 가운데 정치인 출신은 2명으로 유준상 후보는 여당 4선 의원 출신, 이종걸 후보는 5선 출신에 원내대표까지 지냈다.

이기흥 후보는 "체육인들의 염원이 지난 2016년 정치인의 스포츠 단체장 겸직 금지 법안, 2018년 지자체장의 스포츠 단체장 겸직 금지 법안 국회 통과를 가능하게 했다"라며 "정치인 출신 후보들이 현직이 아니라 결격사유는 없지만 이런 식으로 각 정당이 퇴임 정치인을 후보로 내세워 체육계가 정치 싸움으로 변질될까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이기흥 후보는 ▲스포츠 인권 존중 제일주의 및 안전 환경 시스템 ▲체육인 복지확대 ▲2032 서울평양올림픽 유치 ▲전문체육, 생활체육, 학교체육의 선순환 구조 정착 ▲체육지도자 직업 안정성 확보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선거운동을 진행 중이다.


유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