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통화정책 향배 가늠할 새해 첫 금통위 '촉각'

오는 15일 기준금리 0.5% 동결 전망 우세
"완화기조 유지 속에도 금융불균형 우려"
"금융불균형 조기 경보 메시지 전달 필요"
박지웅 기자



이번주 열릴 올해 첫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 시선이 몰린다. 기준금리 결정과 함께 새해 통화정책의 굵직한 방향을 가늠할 수 있어서다.

코로나19 확산이 여전해 당분간 현재 기조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는 진단이 우세한 가운데 부동산시장에 이어 주식시장이 역사적 고점을 넘어 코스피 3000시대로 직행하는 등 자산 거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통화정책에 반영될 수 있다는 관측도 고개를 든다. 앞으로 기준금리 흐름은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자산시장의 향배를 가늠할 주요 변수인 만큼 시장 참여자들도 새해 첫 금통위에 더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은이 오는 15일 금통위 열고 새해 첫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이번 회의를 앞두고 한은이 기준금리를 0.50%로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은은 지난해 12월 '2021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에서 "국내 경제가 완만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나 국내외 코로나19 확산 정도, 백신 상용화 시기 등 불확실성이 높다"며 "이를 고려해 기준금리는 성장세 회복, 물가상승률 목표 수준(2%) 안정을 위해 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일 이주열 한은 총재도 신년사를 통해 "통화정책은 우리 경제가 안정적인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될 때까지 완화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앞서 한은은 코로나19 충격이 고조된 지난해 3월 기준금리를 1.25%에서 0.75%로 내리고 그해 5월 0.50%로 추가 인하한 뒤 현재까지 같은 수준을 유지해왔다.

저금리 기조가 길어지면서 가계부채가 증가하고 부동산과 주식시장으로 자금쏠림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시장 충격을 감안했을 때 한은이 금리인상을 단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의 전망도 기준금리 동결에 무게를 싣는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한은은 코로나19 충격에서 경제가 정상화될 때까지는 완화기조가 불가피하다는 인식을 여러 차례 공유했다"며 "만장일치 동결을 통해 완화적 통화정책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속된 완화정책으로 실물경제와 자산 시장 간 괴리가 갈수록 커지면서 '금융불균형' 문제가 우리 경제에 새로운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해 12월 24일 열린 금통위 정례회의 의사록을 보면 한 금통위원은 "가계 신용과 기업 신용이 급증하고 자산 가격 상승 압력이 증대되는 등 금융불균형이 심화될 우려가 높아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조기 경보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도 최근 신년사에서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실물간 괴리가 확대된 상황에서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며 자산시장 자금쏠림 현상 등에 대해 깊은 우려감을 드러냈다.

올해 상반기까지는 기존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이어가겠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고 경기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여준다면 한은이 금융안정화에 초점을 맞춘 통화정책을 펼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백윤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금통위 내에서 지난해 상반기까지는 경기충격 극복에 초점을 맞춘 반면 후반부로 갈수록 금융불균형 리스크에 대한 경계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확인된다"고 말했다.

허정인 KTB투자증권 연구원도 "G20 국가 중에 가계부채 비율이 세번째로 높은 상황인 만큼 부채 문제를 언급하면서 경계심을 지속하는 스탠스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지웅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