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빚투 대출 투트랙 관리…금감원, 총량규제 '고삐'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금융당국이 올해 가계부채 관리에 대해 강경 기조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충격이 워낙 컸기 때문에 은행의 대출 총량 관리를 느슨하게 했지만, 올해는 연초부터 고삐를 죈다는 계획인데요. 빚을 내서 투자하는 '빚투'용 대출과 코로나19 생계 대출을 철저히 구분해 관리할 방침입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코로나19 충격 속 코스피 3000 시대'.

우리 경제가 선방한 결과라는 의견이 있는 반면, 자산시장 거품을 우려하는 시각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은 '빚투' 열풍이 다소 과하다고 판단해 올해 가계대출 총량을 철저히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충격이 시작된 지난해에는 9월에야 대출 총량 관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가게 문을 닫아야 하는 판에 총량 규제를 들이대면 자칫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자금 공급이 끊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실물 경제와 부동산, 주식시장과의 괴리가 워낙 크고 경제성장률과 비교해도 가계대출이 너무 빠르게 늘고 있어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당국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올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출과 '빚투', '영끌'을 위한 가계대출을 확실히 구분하기 한 이유입니다.

관심은 금감원이 가계부채 총량 증가율을 얼마로 설정할 지에 모아집니다.

금감원은 매년 초 각 금융사로부터 월별, 연간 대출총량 관리 계획을 받아 이를 토대로 가계대출 증가율을 설정합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대출수요가 늘어 가계대출 증가율이 당초 목표의 2배인 10%에 육박했습니다.

올해는 4~5% 수준, 경제성장률 전망에 따라서는 낮게는 3% 선까지 목표치가 설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업자 대출로 잡히는 코로나19 대출 수요와 '빚투'용 가계대출을 철저히 구분해 관리할 것"이라며 "가계대출 증가율은 올해 보수적으로 설정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준비 중인 '가계대출 선진화 방안'도 곧 윤곽이 나올 예정입니다.

차주의 상환능력을 더 꼼꼼히 살피는 방안과 2~3년 장기적으로 가계부채를 관리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