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캠코 국유재산 현물출자안 의결…"코로나 피해기업 자산매각 지원 뒷받침"

김이슬 기자


정부는 12일 개최된 제2회 국무회의에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대한 국유재산 현물출자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부출자는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을 위해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 중인 캠코의 재무건전성을 강화해 지원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이다.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은 2조원 이상을 투입해 코로나19로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대기업, 중견·중소기업의 부동산과 선박 등 자산을 인수한다. 매입자산의 특성과 기업수요 등을 감안해 매입 후 재임대나 보유 후 매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인수한다.

캠코는 지난해 6월 6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기업자산 매각지원 방안'에 따라 해당 프로그램은 운영 중이다.

해당 프로그램 재원이 캠코채 발행을 통해 주로 조달되는 만큼 캠코의 지난해 부채비율은 194%로 전년 158%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내년에는 246%, 2022년에는 261%로 전망되는데 이번 출자가 이뤄질 경우 부채비율은 2021년 187%, 2022년 199% 등 200% 이내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자재산은 정부 소유의 한국도로공사 출자증권 0.4조원 및 한국공항고사 출자증권 0.25조원이다. 정부의 캠코에 대한 총 출자액은 0.58조원에서 1.23조원으로 증가하게 된다.

캠코는 이번 출자를 통한 자본 확충으로 기업의 다양한 자산 매각 수요를 보다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여력을 확보하게 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를 토대로 올해 중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을 1조원 이상 규모로 적극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