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간]생존교양…전문지식보다 생존지식이 필요할때

이군호 부장



"지금 필요한 것은 뽐내기 위한 전문지식이 아니라 경쟁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생존지식'이다."

누구나 어디서 들어는 본 것 같은데 기억이 잘 나지 않고, 정확히도 몰라서 나서지 못하고 입을 다문 적이 많을 것이다. 혹은 나만 모르는 것 같은데 모르는 티는 낼 수 없어 상대의 얘기에 고개만 끄덕이게 된다.

모나리자가 왜 그렇게 유명한 그림이 됐는지, 태양계 행성에는 왜 그리스·로마 신화의 신 이름이 붙었는지, 전기자동차에 테슬라라는 과학자 이름이 왜 붙은건지, 아마존이나 넷플릭스의 성장을 이끈 롱테일법칙 같은 시사상식 등등등.

알아야 하고 알아두면 언제고 쓸모가 있는 지식에 대한 욕구는 누구나 있다.

이런 욕구를 채워줄 책 '생존교양'이 출간됐다.

'생존교양'은 교양은 쌓고 싶은데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헤매는 사람들, 자신만의 교양 공부가 쉽게 안 되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보통 사람들이라면 알고 있거나 알아야 하는 지식 용어 150개를 선정해 해당 단어에 얽힌 사연과 역사적 배경, 변천사, 그리고 그 속에서 읽어낼 수 있는 교훈적 메시지 등을 담았다.

저자 이용택과 김경미는 각각 30년과 10년 넘게 기자 경력을 쌓은 언론인이다. 매일같이 세상의 소식을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전했던 이들이 이제 세상의 지식을 보통 사람들의 눈높이에 맞춰 이책 '생존교양'에 담았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