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은 "올해 경제성장률 3% 안팎 회복 전망"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 나타낼 것"
"고용 상황은 계속 부진"
박지웅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 GDP성장률이 지난해 11월에 전망한 대로 3% 안팎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15일 기준금리를 기존 0.50%로 동결한 뒤 배포한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앞으로 국내 경제는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이나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민간소비가 코로나19 재확산 심화에 따른 영향으로 위축됐으나 IT(정보기술)부문을 중심으로 수출 증가세가 확대되고 설비투자도 개선 흐름을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다만 "고용 상황은 큰 폭의 취업자 수 감소세가 이어지는 등 계속 부진했다"며 고용시장 상황을 비관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석유류 및 공공서비스 가격 하락의 영향 지속 등으로 0%대 중반의 낮은 수준을 이어갔다고 밝혔다.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대 후반을 유지했다.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0%대 중후반 수준에 머물다 점차 1%대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근원인플레이션율은 0%대 초중반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지웅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