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 실업자 전수관리 프로젝트 진행…고용률 63% 목표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강원도는 2021년도 '실업자 전수관리 프로젝트'를 통해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취업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강원형 로컬 벤처기업 육성을 한다.

이에 고용률 63% 달성을 위해 일자리사업으로 3209억원(시군비 포함)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3대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신규 사업 등을 추진한다.

정보의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AI를 기반으로 My Job 플랫폼 구축사업을 신규 추진한다.

이는 도내 구직자, 기업 DB 구축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후 AI가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실시하는 방식이다.

올해는 시스템 서비스 구축(4월~10월)과 시범운영(11월) 할 계획이다. 또 비대면 원스톱 취업 지원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기술(숙련) 미스매치 해소는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으로 소상공인이 온라인 시장에 진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다.

도는 온라인 시장 진출․마케팅 분야 등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온라인 판매가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지원해 매출 증대를 이룰 방침이다. 이에 도는 올해 시범적으로 70여명의 마케터를 양성한다.

강원형 미래인력 양성과 신중년 일자리지원을 통해 기업이 필요한 실무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 및 취업을 연계하고 퇴직한 전문 인력 등 비영리단체 및 사회적 기업 등 취업을 연계하는 양성형, 경력형 일자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장애인 고용촉진 장려금사업은 근로자 5 ~ 50인 미만 기업을 대상으로, 장애인 근로자의 신규 고용을 촉진하고 지속·안정적인 고용 유지를 통해 장애인의 자립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경증장애인의 경우 월 45만원, 중증장애인은 월 8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한다. 이에 도내 대상기업을 중심으로 사업안내 홍보물 배포, 도 및 시군 홈페이지 안내 등 온·오프라인을 모두 활용해 집중홍보 할 계획이다.

이외 '청년 및 경력단절여성 등의 구직활동'지원 사업을 통해 월 50만원씩 6개월간 지원할 계획이다.

고용환경 개선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는 강원형 안심공제, 강원도 사회보험료, 강원형 청년일자리를 바탕으로 도내 고용률이 안정적으로 유지 될 수 있도록 신규 사업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도내 취업 취약계층 6만1610명에게는 강원 행복일자리사업으로 저소득층, 취업취약계층 등 1350명에게 한시적 일자리(5개 유형)를 제공할 예정이다.

장애인 일자리사업은 만 18세 이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1215명에게 일자리(5개 유형)를 지원한다.

어르신 일자리지원 대상은 공익활동형은 만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사회서비스형은 만65세 이상, 시장창업형·취업형 만60세 등 5민9045명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지원한다.

일․복 터진 친환경 어르신 일자리사업은 6개 시군(원주, 강릉, 홍천, 영월, 정선, 양구)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빨래방을 설치해 이에 따르는 빨래, 배달, 돌봄서비스 등에 필요한 인력을 지원하는 생활복지서비스형 일자리 창출이다.

강원형 로컬 벤처기업 육성프로그램은 지역에 기반을 두고 가치서비스를 지향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청년 일자리창출과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새로운 창업 형태다. 도는 2025년까지 향후 5년간 130억을 투자해 350개 ‘로컬 벤처기업’(이전 ‘로컬크리에이터’) 350개, 7개 유형으로 발굴‧육성 한다.

또 성장단계별로 지원대책을 마련해 기업의 경영실태 및 애로사항을 조사하는 등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지원하는 강원형 로컬 벤처기업 문화를 조성 할 계획이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