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문대통령 "노바백스 백신 2천만명 분 추가 확보 가능성 열렸다"

노바백스·SK바이오사이언스 계약 추진… 2000만명분 추가 확보
"정부도 전량 선구매 통해 추가 물량 확보 계획"
문수련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기업 현장방문의 일환으로 경기 성남 소재의 SK바이오사이언스를 방문, 연구실에서 이건세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팀장으로부터 세포배양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도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600만명분의 백신에 더해 2000만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북 안동에 위치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시찰한 후 개최한 영상 간담회에서 "정부도 전량 선구매를 통해 추가 물량으로 확보할 계획"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의 백신개발을 주도하고 있다"라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영국에서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았고 우리 식약처에서 최종 검증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3중의 자문 절차를 거쳐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도입을 결정할 것"이라며 "그 경우 코박스퍼실리티에 공급돼 세계 각국에 배분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상당 부분을 우리나라에서 생산하게 될 예정이며 이러한 우리나라의 백신 역량과 기여에 거는 국제사회 기대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백신 회사들이 앞다투어 생산을 위탁할 만큼 우리 기업의 백신 생산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바이오 연구 인력도 매우 우수하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 계약 추진을 언급하며 "이번 계약은 생산뿐 아니라 기술이전까지 받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백신의 지속적이고 공평한 보급을 확보하고 우리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가 단기간에 퇴치되지 않을 경우 안정적인 접종과 자주권 확보를 위해 백신의 국내개발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또한 유통 과정이 줄어 더욱 안전하고 원활한 접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 백신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예정대로라면 내년에는 우리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며 "SK가 20년 전부터 백신 공장을 세우고 인력을 키우는 노력이 오늘 우리가 안전하게 백신을 공급받고 우리 백신을 개발하는 토대가 됐다. 최태원 회장님과 SK그룹에 특별한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정부가 백신 접종을 공정하면서도 차질없이 이끌어야 한다"라며 "그동안 정부는 필요한 국민 모두가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 충분 물량의 백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