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과기부는 'AI' 육성 외치지만…기업들 반응은 '시큰둥'

박미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밀고있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 사업 가운데 하나는 인공지능( AI)입니다. 자율주행사업 등에 핵심 역할을 할 디지털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선 AI가 보다 활성화되야 한다는게 정부의 생각인데요. 그러나 아직 산업현장에서는 AI 전망에 대한 찬바람만 불고 있다고 합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박미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사내용]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가짜 후기를 차단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주문량과 비교했을 때 리뷰 작성률이 지나치게 높거나, 단기간에 리뷰가 급증한 음식점을 AI가 사전에 걸러주는 겁니다.

우아한형제들처럼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은 고작 3.6%입니다. 이마저도 대부분 대기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인공지능을 꼽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분야 인재양성에만 2,600억 원을 투입합니다. 지난해보다 약 300억 원 가까이 더 늘어난 금액입니다.

지역산업과 제조업 분야에서도 AI가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교육도 확대됩니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이러한 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AI를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구성에 더욱 힘을 쓸 방침입니다.

그러나 정부의 바람과는 달리 민간기업에선 AI에 대한 전망에 찬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AI 기술을 도입하지 않은 기업의 약 90%가 "앞으로도 도입할 의사가 없다"라고 답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비용입니다. 비용 등의 문제로 AI 기술 도입에 엄두를 못 내고 있는 겁니다.

[중소기업 / 관계자: 중소기업의 경우 AI가 직무를 대체하는 것은 도입 비용 대비 효과가 제한적이여서 시기상조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실제 산업 현장에서 AI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낮은 것 역시 또 다른 문제점으로 지적됩니다.

[정영호 / 한국개발연구원 팀장: AI를 도입하려고 해도 실제 활용할만한 기술을 찾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데이터 수집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을 위해 민간 데이터 개방을 유도하고 제품관리와 같은 실용적인 부문에서 AI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AI 기술이 개발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 방향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미라입니다.(mrpark@mtn.co.kr)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