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포스코, LNG 추진 전용선 첫 항해 마쳐…친환경 운항 첫 발

호주서 철광석 실은 ‘에이치엘 그린호’ 광양 도착
LNG연료 사용시 대기오염물질 85~99% 줄일 수 있어
김승교 기자

포스코 원료 수송을 전담하는 세계 최초 친환경 LNG 추진 벌크 외항선 그린호가 역사적인 첫 항차에 성공하고 광양 원료부두에서 철광석을 하역하고 있다.(사진제공=포스코)

포스코의 세계 최대 규모 액화천연가스(LNG)추진 해외 원료 전용선이 첫 항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포스코는 작년 12월 목포에서 출항 후 호주에서 철광석 18만톤(t)을 선적한 친환경 선박 `에이치엘 그린호`(그린호)가 광양제철소 원료부두에 성공적으로 도착했다고 21일 밝혔다.

전날 도착한 그린호는 길이 292m, 폭 45m, 갑판높이 24.8m로 현존 세계 최대 규모 18만톤급 LNG 연료 추진선이다. LNG연료를 사용하면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인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을 기존 벙커유 운항 대비 각각 99%, 85% 줄일 수 있다.

LNG 연료를 사용하는 대형 벌크선이 해외 운항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세계 첫 사례다. 선박들은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율 기준이 기존 3.5% 미만에서 0.5% 미만으로 낮춰짐에 따라 LNG 또는 저유황유를 연료로 사용하거나 탈황설비를 장착해야 한다.
포스코 원료 수송을 전담하는 세계 최초 친환경 LNG 추진 벌크 외항선 그린호가 역사적인 첫 항차에 성공하고 광양 원료부두에서 철광석을 하역하고 있다.(사진제공=포스코)


포스코는 국제적 규제에 앞서 선제적으로 지난 2018년 12월 에이치라인해운과 기존 원료전용선 2척을 LNG 추진선으로 대체하기로 하고, 작년 12월 선박 건조 완료 및 명명식을 거쳐 이날 성공적인 첫 운항을 마쳤다.

2척의 LNG추진선 설계 및 제조는 현대삼호중공업이 맡았고, 포스코는 선박 제조에 필요한 후판 전량 및 그간 해외 수입에 의존하던 극저온 연료탱크용 9%니켈강을 공급해 국내 친환경 선박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포스코는 2척의 LNG추진 선박 외에, 해외 원료 전용선 38척 중 20척에 대해 탈황설비 장착을 완료했고, 나머지 선박에 대해서도 향후 해운 및 조선사와 협의하여 LNG추진선을 포함한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한편 26일에는 그린호와 함께 건조된 친환경 쌍둥이 선박 `에이치엘 에코호`가 호주에서 석탄을 싣고 광양제철소에 도착할 예정이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