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거래소, 공매도 특별감리팀 신설…시장운영 조직 확충

코로나19 장기화 대응 조직개편 실시
김혜수 기자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가 공매도 실시간 모니터링과 사후 관리 전담조직인 특별감리팀을 신설한다. 이와 함께 시장운영 조직과 인력을 대폭 확대한다.

한국거래소는 22일 시장운영 안정성 제고와 부산 금융중심지 육성을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먼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하기 위해 시장운영 관련 조직과 인력을 확충한다. 시장운영부서에는 코스닥 공시실무팀을 1개 추가 신설한다. 각 시장본부에 시장운영지원 TF(테스크포스) 6개를 설치했다. 기존 시장운영 관련팀에 시장운영 인력도 추가 투입했다.

비시장운영 조직은 코로나19가 지속중인 상황임을 감안해 11개 팀을 한시적으로 축소했다. 전체적으로 거래소 조직은 기존 35부 6실 1센터 114팀 7TF에서 35부 6실 1센터 111팀 3TF로 바뀌었다.

공매도 투명성 제고를 통한 시장참가자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공매도 실시간 모니터링과 사후 관리 전담조직인 특별감리팀을 신설한다. 이를 통해 점검 범위 확대와 점검주기 단축 등 대폭 강화된 공매도 감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글로벌 거래소산업에서 성장 잠재력이 높은 CCP(중앙청산소)와 TR(장외거래정보저장소) 관련 조직도 확충했다. TR 조직을 부서 단위로 확대해 TR사업실을 TR사업부로 확대하고, 또 올해 상반기 중 CCP기능의 독립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거래소는 "이번 조직개편은 코로나 비상 대응을 위한 한시적인 조치로서, 향후 코로나가 종식되는 시점에 조직 운영 정상화 예정"이라며 "코로나 종식 이후 기능별 조직 개편 등을 추진하여 보다 효율적인 조직으로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혜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