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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지-카카오M 합병...글로벌 엔터 시장 공략 '승부수'

스토리 IP 플랫폼과 엔터 비즈니스의 결합...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 공략
서정근 기자

카카오가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페이지와 엔터 비즈니스 자회사 카카오M의 합병을 전격 결정했다.

양사 합병에 따라 연결되는 자회사, 관계사의 수만 50여개에 달하고, 연매출 1조원이 넘는 대형 콘텐츠·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출범하게 됐다.

양사가 보유한 스토리 IP(지식재산권)와 글로벌 스토리 플랫폼,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역량을 단일법인으로 결집한 후 일본 상장을 추진할 전망이다.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은 25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간 합병을 결의했다. 합병 비율은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각 1대 1.31로, 카카오M의 보통주 1주당 카카오페이지의 보통주 1.31주가 배정된다. 1주당 가액을 표기하는 합병비율은 양사의 기업가치와 발행주수를 반영한 것으로,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의 기업가치는 1:0.6으로 책정됐다.

신규 합병법인명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다. 양사는 26일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최종 승인을 거친 뒤 3월 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전격합병을 결의한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

양사가 합병하면 연매출 1조원을 넘어서는 대형 콘텐츠·엔터테인먼트 법인이 된다.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으로 풀이된다. 양사 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지는 원천 스토리 IP 밸류체인과 글로벌 스토리 IP 플랫폼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이 강점이다. 카카오M은 음악, 드라마, 영화, 디지털, 공연 등 콘텐츠 사업의 밸류체인을 구축해왔다.

양사 합병으로 인해 연결되는 자회사가 관계사만 50여개에 달한다. 엔터·콘텐츠 산업내 파트너들과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원천 스토리 IP 확보를 위한 CP(Contents Provider)부터 가수와 배우 등 아티스트, 음악·드라마·영화·공연의 기획·제작사에 이르기까지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와 전 장르를 아우르는 밸류체인을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과감한 투자와 전략적 제휴를 지속 추진하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리딩 컴퍼니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다.



서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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