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성과급 200% 지급"…코로나 고통분담 요구에 은행권 '표정관리'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주요 은행들이 200%에 이르는 성과급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은행도 "수익을 다른 업종과 나눠야 한다"는 이익공유제 대상이 될 수 있어 은행권은 표정관리에 들어갔습니다. 조정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신한과 국민, 농협, 우리은행 등 4대 은행들은 최근 임단협을 마무리했습니다.

골자는 임금 1.8% 인상과 성과급 최대 200% 지급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충당금 부담 등이 늘면서 은행권 실적은 악화됐습니다.

은행마다 순이익 감소율이 높게는 두자릿수에 이릅니다.

이 영향으로 임금 인상률도 지난해보다 0.2%포인트 하향됐고, 성과급도 소폭 낮은 수준이지만, 어쨌든 직원들의 주머니는 채워줬습니다.

은행권도 표정관리 중입니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이득을 본 기업의 수익을 나누자는 '이익공유제' 논의가 여권을 중심으로 본격화되며 은행권이 '표적'이 됐기 때문입니다.

"이자장사로 은행만 돈을 벌었다"는 논리가 부담스럽지만 은행권도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채권시장 안정펀드와 뉴딜 펀드 등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각종 금융지원에 은행권이 동원됐는데, 이제는 수익까지 강제로 내놓아야 하냐고 반문합니다.

110조원 규모의 중소기업·자영업자 대출의 원리금 상환을 유예한 상황에서 기업에 사회적 책임을 과도하게 지운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한 시중은행 고위 관계자는 "은행의 수익 기반을 제한하는 각종 정책에 해외 투자자들이 우려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 재산 자체는 주주에 속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강제해서 걷어가기는 어렵다고 생각되고요.]

다만 지난해 실적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은행들이 올해 높게는 10%대 순이익 상향을 목표로 하고 있어, 사회적 책임 분담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그만큼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입니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