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방역당국, '코로나 조기 극복' 2월 예방접종…연내 국산 백신 개발 총력

문 대통령 "코로나 극복하고 일상 회복하는 해 돼야"
문정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보고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자료=뉴시스)

정부가 코로나 조기 극복을 위한 기치를 내걸고 다음달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과 함께 국산 치료제 개발을 마무리 짓겠단 계획이다. 국산 백신을 위해 범정부 조직을 만드는 등 연내 개발을 목표로 한다는 구상이다.

보건복지부는 산하 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과 25일 오후 청와대 업무보고를 마치고 신년 업무계획을 밝혔다.

올해 계획의 핵심은 ▲방역-백신-치료제 3박자로 코로나19 조기극복 ▲소득, 돌봄, 의료·건강 안전망 강화로 포용 복지 구현 ▲보건복지 디지털 뉴딜 가속화 및 인구구조 대응 역량 강화다.

우선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이에 대한 준비를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국민의 70%가 접종을 마친 11월부터는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질병청은 11월 집단면역 형성까지 충분한 백신 물량 확보에 집중하고, 콜드체인 등 예방접종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겠다고 보고했다.

식약처는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심사기간을 단축하고 전문가 자문을 3중에 걸쳐 안전성도 확보하겠다는 점을 언급했다.

예방접종 우선 대상자는 의료진과 65세 노인, 성인 만성 질환자 등이다. 정부가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은 모두 5,600만명분으로 우리나라 국민의 108% 수준이 맞는 정도다. 세부 접종계획은 오는 28일에 나온다.

국산 코로나19 백신은 연내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산 치료제는 2월 중 나올 예정이다. 이를 위해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위'가 4월 출범해 6월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10월에는 '임상시험 지원TF'팀을 꾸리게 된다. 올해만 2,627억원이 투입된다.

이번 달 말 종료되는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와 같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매뉴얼도 손본다.

다음달부터 예방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이에 맞는 거리두기 계획안이 마련되며, 관계 부처와 영세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의견을 반영해 주말 전까지 새로운 거리두기 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아울러 영국과 남아공 등에서 발견된 변이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PCR 음성확인서'를 내도록 했고, 미제출 내국인 격리는 29일부터 시행하도록 했다. 국내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는 이날 기준 27명이다.

이밖에도 부족한 병상과 진료소, 의료 인력을 추가로 확보하고, 신속항원검사 등 다양한 검사 방법을 통해 코로나19 조기발견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는 코로나19를 극복해 일상을 회복하는 해가 돼야 한다"며 "코로나19 완전 극복을 위해선 검사 확대와 백신을 통한 집단 면역 형성, 치료제 보급 3박자가 어우러져야 한다"고 방역당국에 주문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