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 "코로나 치료제·백신 끝까지 개발…제약주권 확립"

코로나 치료제·백신 개발 관련 '손실보장제' 도입 요청…원료의약품 자급률 50% 목표
정희영 기자

thumbnailstart


"다소 늦을 수는 있지만 끝까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완료하겠습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27일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성과를 도출해 제약주권 확립의 전환점으로 삼겠다고 언급하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현재 국내 산업계는 치료제 15건, 백신 7건의 임상을 진행하는 등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원 회장은 막대한 연구개발 비용을 투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개발비 때문에 중도 포기하지 않고 결실을 맺도록 하는 환경조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팬데믹 종료 이후에도 개발중인 의약품이 빛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손실보장제도 등 지원방안 마련을 요청할 계획"이라면서 "정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꼬 말했다.


또 원 회장은 국산 원료의약품 자급률 제고 등 안정적인 공급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완제의약품 자급률은 74%인 반면, 원료의약품 자급률은 16%에 불과하다.

협회는 2,000여 원료 성분중 국산화가 시급한 성분 200여개를 선정, 5년후 원료의약품 자급률을 50%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집중 육성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원 회장은 "국산 원료를 사용한 의약품에 대한 약가우대 및 사용 촉진, 생산설비 구축 지원, 세제혜택 등 다양한 정책 수립을 통해 원료의약품 생산을 독려하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또 오픈 이노베이션 촉진으로 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역량을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다.

원 회장은 "막대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선 연구개발의 최종 결과물을 시장에 출시해야 하지만 자본·기술·인력의 한계로 허가까지 완주하기보다는 기술수출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구개발의 선택과 집중, 인수합병을 통한 규모의 확장, 글로벌 블록버스터 창출, 메가펀드 조성 등으로 글로벌 후기임상까지 이어지는 정부의 전폭적 지원 확대로 글로벌 성공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지난해 설립한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을 비롯해 국내 기업과 글로벌 기업, 제약기업과 바이오벤처, 학계, 의료기관 등과의 폭넓은 협력 통해 다양한 전략적 제휴 가능성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 제약바이오 혁신기지를 본격 가동하는 등 글로벌 진출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원 회장은 "미국 보스턴에 '한국제약바이오혁신센터'(가칭 KPBIC)를 설치해 본격 운영하고 있다. 또한 유럽연합(EU) 거점국가에도 제2의 KPBIC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윤리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영업사원(MR) 자격 인증제도를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추진하고, 영업대행사(CSO) 양성화를 도모할 계획 등도 공개했다.

원 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제약바이오산업 성장을 위한 정부의 지원과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먼저 보건산업 육성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를 설치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원 회장은 "바이오헬스산업은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사회안전망이자 미래 국가경제를 주도해 나갈 성장동력이기 때문에 규제정책과 육성정책의 합리적 조화가 필요하다"면서 "기초연구, 임상시험, 글로벌 진출까지 전주기적 정책 개발·추진을 통합 관장할수 있는 대통령 직속의 컨트롤 타워 설치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R&D 결과물에 대한 충분한 가치 보상 등을 통해 R&D 투자 확대와 전략적 제휴가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규제 선진화 및 과감한 정책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